광고의 8원칙 (실전광고학개론) : 홍보마케터와 광고기획자를 위한 브랜드마케팅, 회사·자기 PR 필수 교재
오두환 지음 / 대한출판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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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정보화사회라 일컬어지는 현대는 정보란 단어를 강조하는 것이 새삼스러울만큼 그 의미가 익숙하면서도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다. 광고의 주요 주체가 커다란 기관에서 이제는 소규모의 기업으로 이어지고 개인으로까지 넓어지면서 광고는 그 행위 주체가 광범위해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깊숙히 파고든 광고라고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는 귀찮고 피곤한 존재가 되어버렸고 이에 따라 광고주들과 광고업자들은 더 머리를 싸매고 효과적이고 가치 있는 광고를 고민하기에 이르렀다. 그럼에도 광고의 의미 있는 원칙을 찾지 못하는 광고 주체들이 아직도 많은 실정인데 이 책은 이렇게 광고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진 책이다.

이 책은 사업가로서 광고업을 하고 있고 또 교육자로서 광고란 무엇인지 가르치는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오랜 시간 광고와 관련한 일을 해오고 있으며 또한 광고를 학문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광고에서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나름의 성과를 얻어 그것은 광고의 8 원칙으로 정리한 바 있으며 이것이 하나의 책으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이 개발하고 특허를 받기도 한 광고의 8 원칙을 이야기하며 독자들에게 광고란 무엇이고 어떤 광고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한다.

어떤 제품에 대해, 기업에 대해 사람들에게 광고를 한다는 것은 그저 알리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에게 하나의 제품을, 기업을 알림으로써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에 광고의 목적이 있다. 구매, 재구매 등 특정 행동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광고는 아무런 의미도 효과도 없는 광고에 불과하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광고라는 매체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행동을 일으키게 하고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는데 그것은 이 책의 핵심 내용인 광고의 8 원칙에 그 주요 사항이 담겨 있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광고의 8 원칙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각 사항들은 단계별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음 단계로 발전할 때마다 광고가 소비자에게 더 가까워지고 더 구매욕을 일으키고 더 행동하게 하는 진정한 광고의 목적을 이루도록 설계되어 있다. 먼저, 첫번째는 '그것을 바라보게 하라'이다. 그리고 두번째는 '그것에 다가오게 하라'이다. 다음 세번째는 '그것을 생각하게 하라'이다. 또 네번째는 '그것이 필요하게 하라'이다. 그 다음 다섯번째는 '그것을 소망하게 하라'이다. 그리고 여섯번째는 '그것을 구매하게 하라'이다. 그 다음 일곱번째는 '그것에 만족하게 하라'이다. 마지막으로 여덟번째는 '그것을 전파하게 하라'이다. 이와 같은 8가지의 사항들이 광고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적용할 수 있는 광고의 8 원칙이다.

이 책은 광고에 정통한 사업가이자 교육자가 쓴 책으로써 광고에 대해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면서도 광고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싶은 독자들에게 이해하기 쉬운 필체로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효과적인 광고를 고민하고 있는 광고주들에게도, 광고업자들에게도, 광고를 고민하는 여러 분야의 많은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광고, 가치 있는 광고에 대한 해답과 해결책을 알려주는 중요한 기회가 되어줄 것이다.

*<출판서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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