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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최규문.민진홍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어주는 다리를 한 단어로 말하면 바로 '의사소통'이다. 소통은 사람이 사람과 관계를 이루고 하나의 공동체를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된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의사사통은 그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먼 과거에는 직접 서신을 적어 길게는 몇개월이 걸려 상대방에게 전달했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점점 그 방식과 기간이 빨라지고 있다. 지금은 정보화사회가 무르익어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에도 급격한 변화의 물결이 불어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서로의 한마디 한마디를 전달하고 있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PC 기반의 메신저나 2G폰의 문자서비스로 메시지를 전달했는데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를 나누고 있다. 이 책은 그 플랫폼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카카오톡 기반의 메시지 마케팅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는 책이다.
이 책은 여러 SNS 플랫폼 마케팅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두 프로 마케터가 쓴 책이다. 저자들은 이 책을 쓰기 전에도 여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방법을 다루는 여러 권의 책을 쓴 바 있다. 이 책은 SNS 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마케팅에서 저자들이 오랜 기간 쌓아온 깊이와 실력이 여실히 발휘된 책으로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메시지 마케팅의 전략과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는 그 대표적인 메신저 플랫폼으로 전국민이 다 사용하고 있다고 할만큼 점유율이 높은 카카오톡이 그저 가까운 사람들과 일상 이야기나 업무와 관련한 수단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더 많은 분야에서 다각도로 활용될 수 있는 플랫폼인 것을 보여주고 있다.
카카오톡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일상적인 소통의 장이지만 소상공인 등 기업인들에겐 비즈니스의 용도로 더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전국민이 대부분 사용하는 만큼 이 카카오 플랫폼을 제대로 활용하면 많은 사용자들을 나의 고객으로 모을 수 있고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이제 사람들의 쇼핑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또 이제는 한발 더 나아가 SNS 커머스로 이동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카카오 기반의 쇼핑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의 의미와 전략과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카카오톡이라는 대표적인 메신저 플랫폼이 단순히 개인 간의 메신저가 아니라 새로운 온라인 커머스로 발전한 이상 이를 기반으로 어떻게 메시지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실질적인 내용들을 알려준다.
이 책은 메시지 마케팅을 할 때 그 내용을 다루는 유형으로 크게 5가지를 말하고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한정판' 메시지로 고객의 조바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이벤트' 메시지로 고객의 참여를 일으키는 것이다. 세번째는 '공감형' 메시지로 고객의 마음에 호소하는 것이다. 네번째는 '입소문' 메시지로 고객의 친구를 불러오는 것이다. 다섯번째는 '충동질' 메시지로 고객의 욕망을 일깨우는 것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이 메시지 마케팅을 할 때 주효하게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의 내용을 어떻게 채워야하는지 이와 같은 기준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은 어느덧 우리의 일상 속으로 파고든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이 어떻게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더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그 실질적인 전략과 방식에 대해 아낌없이 가르쳐주는 책이다. 이 책은 특히 소상공인들이 카카오톡을 통해 마케팅을 할 때 어떻게 고객들을 더 모으고 더 가까워지고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 메시지 마케팅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해답을 주는 가이드북이 되어주리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