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존 리 지음 / 베가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금융문맹으로부터 벗어나면 무엇이 달라지고 좋아지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금융을 공부한다는 것은 여러 의미에서 우리 삶의 변화를 만들어낸다. 첫번째, 삶의 희망이 생긴다. 금융지식이 없었거나 부족했던 사람들이 금융문맹에서 벗어나게 되면, 매일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남의 의견에 무조건 의존할 필요가 없어진다. 남에게 의존하던 삶이 자립형으로 변하게 된다. 예전과는 달리 자기 삶에 대해 확고한 자신감을 얻게 되는 것이다.
두번째, 부자가 되는 것을 실감한다. 금융 지식의 결핍은 대대로 가난을 물려준다. 금융문맹에서 벗어난 사람들은 매일매일 부자로 변해하고 있음을 실감한다. 부자처럼 보이려고 아등바등했던 라이프스타일에서 실제 부자가 되어가는 라이프스타일을 택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평범했던 삶에서 부자가 되는 길을 걷게 된 사람들은 그 변화의 길목에 금융을 공부했던 계기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세번째, 온 집안이 행복해진다. 돈에 관하여 그릇된 생각을 하거나 혹은 돈이 일하게 만드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항상 돈에 대한 불안감 혹은 적대감을 느끼지만,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은 그러한 걱정에서 해방될 수 있다. 즉 경제적 자유를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그 밖에도 금융문맹에서 벗어나면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나아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사회 전체가 행복해지고, 더 나아가 국가경쟁력 상승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어떻게 해야 금융문맹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니다. 얼핏 난해하게 보이는 경제용어라든지 경제학 개념에서 비롯되는 막막한 어려움을 극복하기는 차라리 별로 어렵지 않다. 어느 정도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 책으로, 온라인 검색으로, 다양한 경제 관련 유튜브 방송으로, 부족했던 금융 지식을 채워 문맹 상태를 벗어날 수 있다.
금융문맹으로부터의 탈출을 위해 불가피한 두번째 방법이 바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다. 물론 과거의 라이프스타일을 벗어던진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노릇이다. 그렇지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려면 반드시 성취해야 한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야말로 금융문맹 극복에 훨씬 더 효과적이고 직접적이기 때문이다. 사교육비를 끊을 수 있는 용기, 위험을 즐기고 창업을 원하는 젊은이들의 열정, 브랜드네임과 명품 백의 마케팅에 속지 않는 현명함, 매일매일 턱없이 비싼 커피를 거부할 수 있는 의지. 이런 것들이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는 지름길이요, 부자 되는 길을 열어줄 라이프스타일의 혁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