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 - 마음을 흔들고, 시선을 사로잡고, 클릭을 유발하는 5가지 글쓰기 비법
송숙희 지음 / 유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영상매체가 문화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오래된 영상문화인 텔레비전, 영화 등은 오래전부터 현대인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고 이젠 유튜브라는 영상 플랫폼이 일상으로 스며들어 누구나 제작자가 되고 소비자가 되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영상매체와 더불어 현대인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있으니 그건 바로 문장의 힘이다. 이제 종이책, 종이신문 등 문자매체가 사양산업이라 하지만 요즘 급성장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한 문장의 글은 엄청난 파급력이 있다.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글, 무언가를 팔기 위한 글의 힘은 여전히 우리 일상에서 커다란 효과를 발휘한다. 이 책은 한마디 문장의 힘에 대해 말하며 어떻게 그런 글을 쓸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쓰기 코치라 자부하는 글쓰기 전문 작가가 쓴 책이다. 저자는 이 책 외에도 이전에 글쓰기에 대한 여러 책을 쓴 바 있고 많은 독자들에게 글쓰기의 힘에 대해, 효과적인 글쓰기의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역할을 해왔다. 이 책 또한 글쓰기를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어떻게 각자의 목적을 달성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으로써 상대방이 내 글을 읽음으로하여 나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 글쓰기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은 여러 종류의 글쓰기 가운데 상대방에게 매력적으로 읽히고 또 내 글을 통해 특정 행위를 하도록 유혹하는 글쓰기의 방법을 가르쳐준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여러 목적으로 글을 쓰는데 그 글이 자기만의 일기장에 혼자 보기 위한 일기가 아니라면 누군가에게 읽히기 위한 목적으로 쓰게 된다.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고 설득하며 참여를 이끌기 위해 한 문장 한 문장을 고민하며 꾹꾹 눌러쓰게 된다. 이런 과정 속에서 필요한 글쓰기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쉬운 조건을 갖췄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각 챕터마다 어떤 글을 써야 그런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 정리했는데, 0.1초만에 상대방을 사로잡는 문장 쓰기, 조회수를 높히는 문장 쓰기, 고객에게 팔리는 문장 쓰기, 입소문이 나는 문장쓰기 등 여러 목적에 따른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기술을 설명한다.

저자는 이 책이 글쓰기에 관한 교과서나 이론서로 읽히기를 바라며 쓴 것이 아니라 실전에서 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글쓰기를 알려주는 목적으로 쓰여졌다고 말한다.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 글쓰기의 감각과 안목을 길러질 수 있도록 실전 글쓰기의 기술에 대해 효율적인 방법과 사례들을 자세히 보여준다. 그리고 특정한 상대를 타겟으로 어떤 의견이나 목적이 전달하며 설득될 수 있도록, 그리고 나의 글을 통해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SNS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나의 영향력을 더 넓게 전파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의 기술에 대해 아낌없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특정 분야에서 전문적인 내용을 담는 어려운 글쓰기에 대해 다루는, 이론적이고 학술적인 목적으로 쓰여진 책이 아닌 만큼, 일상 속에서 한마디의 문장을 보다 설득력을 가지고 매혹할 수 있는 문장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론이 아닌 실전에서 쓰이는 문장의 기술에 대해 핵심적인 사항들만 다루고 있어 이 책을 그저 공부하기 위한 용도가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꺼내보는 사전이나 컨닝페이퍼로 삼아 읽는다면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힘 있는 한 마디의 글쓰기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