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SNS 마케팅
임성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마케팅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말하는 것은 새삼스러울 만큼 당연한 이야기일 것이다. 이제 온라인 마케팅 특히 SNS 마케팅을 하지 않고서는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이나 업무를 통해 원하는 성과를 얻기가 힘든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SNS 마케팅의 중요성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고 중요성을 알아도 어떻게 SNS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이 책은 SNS 마케팅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배우길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진 책이다.
이 책은 SNS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활용하고 여러 기관에서 강의도 하는 SNS 마케팅 전문가가 쓴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SNS를 활용해 다른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요즘,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SNS는 우리의 일상 속에 파고 들어 우리 생활 전반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어떤 이는 SNS를 인생의 낭비라며 혹평을 하기도 하지만 SNS를 통해 여러 정보를 얻기도 하고 이웃과 교류를 하는 등 그 유용성은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SNS를 통해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나의 경제적 성과를 얻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SNS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며 여러 마케팅 채널을 대략적으로 핵심적인 내용을 소개하며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입문서의 역할을 한다. 여러 SNS 채널이 있는데 이 책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소개하며 SNS 마케팅 초심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전달한다. SNS를 일상에서 사용하는 것과 마케팅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차이점이 크기 때문에 어떤 사용법이 필요한지 각 채널마다 쉽게 안내한다.
이 책은 SNS를 마케팅을 위해 활용하지만 그 내용이 누가 봐도 광고라면 많은 사람들이 외면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그런 만큼 우리는 SNS 마케팅을 할 때 어떤 상품이나 이벤트에 대해 광고가 목적이라 해도 SNS 이용자들, 곧 잠재고객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광고의 내용을 소비하며 참여할 수 있도록 활용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목표로 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며 그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의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책은 그러한 콘텐츠란 무엇이고 어떻게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채널마다 고객 유형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채널의 성격에 따라 마케팅의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블로그는 엄밀히 말하면 SNS라 볼 수 없지만 그 기반이 포털사이트에 속해 있고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의 효과가 다른 SNS에 비해 탁월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채널이다. 페이스북은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소통하는 채널이기 때문에 글의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인스타그램은 비교적 광고의 형태를 드러낼 수 있는, 사진 위주의 채널이기 때문에 제품 컨셉을 정한 후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유튜브는 영상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 그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다.
이 책은 SNS 마케팅의 의미와 효과에 대해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각 SNS 채널을 이 책 한권에 다 담았기 때문에 보다 심도 있는 내용까지 다루지는 못했지만 입문자들이 읽기에 적합한 내용으로 독자들에게 SNS 채널과 마케팅에 대해 소개한다. 이 책을 통해 SNS 마케팅에 대해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는 독서의 시간이었다. SNS 마케팅을 보다 쉽게 배우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