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디펜던트 워커의 시대 - 코로나 이후 일의 변화
안동수(풍요) 지음 / 시원북스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이제 고질적인 청년실업 시대를 말하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다. 바늘구멍을 뚫고 취업에 성공해도 과거처럼 회사에서 정년을 채우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었다. 사람들 대부분이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회사에서 노동한 대가로 받는 월급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이제 월급만 바라보고 살기엔 삶이 너무나 팍팍해지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월급 외에 수익을 만드는 일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월급에만 의지하는 삶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입원을 만들어 과거보다 여유를 갖는 삶을 꿈꾸고 있다. 이 책은 그렇게 또 다른 수익 구조를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는 책이다.
이 책은 현재 대기업에 다니며 월급 받는 생활을 하면서도 자기만의 수익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월급 외에 소득을 얻으며 살아가는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몇년 전만 해도 남들과 다를 것 없이 월급만 바라보고 살았지만 다른 수입원을 만들기 위해 블로그, 전자책, 책 출간, 강연 등 여러 수익 구조를 만들어 이제는 월급 외에 수익을 얻으며 살아가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 그렇게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아 사람들이 자기만의 비즈니스를 세우고 성취해나가기를 바라며 자신이 경제적 독립을 하기까지의 과정을 가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이제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의 생활과 업무가 일상이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생업에 치명적인 문제를 겪기도 하고 여러 분야의 비즈니스가 시련을 당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수익 구조를 만들어 오히려 수익이 늘어나는 사람들이 있으니 그들이 바로 지식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다. 이 책은 요즘 같은 비대면 시대에 지식 비즈니스를 사업화하면 남들과는 다른 경제적 자유와 독립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 책이 말하는 지식 비즈니스는 개인이 살아오며 습득한 지식과 경험과 개성을 토대로 이를 콘텐츠화해 수요가 있는 고객층에게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을 뜻한다.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유형의 상품이 아닌 무형의 상품으로, 노동이 아닌 지식으로, 자신이 만든 지식 상품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판매함으로써 기존의 비즈니스와는 방식과 내용이 다른 면이 있다. 이제는 지식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 리스크가 없는 최적의 수익 구조로 각광받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지식 비즈니스에 대해 종류와 유형, 방법과 과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룬다.
4차 산업혁명, 코로나 등 급격하고 급진적인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로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는 이제 생존이 위협받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부터라도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새로운 방식의 비즈니스를 구축해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이 책이 이야기하는 지식 비즈니스다. 일면 생소하기도 한 비즈니스 방식이지만 나만의 강점을 체계화해 사업화한다면 과거에 누리지 못한 경제적 여유와 자유를 누리며 이 시대의 흐름을 맞춰가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지식을 토대로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