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 첫 키스 - 하루 3시간 투자로 브랜드의 진정한 팬, 1,000명을 만들기 위한 마케팅 실전 공략집!
안혜빈.김민정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0년 9월
평점 :

이제는 어떤 기업의 제품의 매출을 결정짓는 것은 그 제품의 질적인 측면뿐 아니라 그 제품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마케팅했는지에 따라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사람들은 마케팅을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너무 분야가 많고 방법론도 많은 마케팅 업계에서, 마케팅 초보가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케팅 초심자들을 위한 실전 마케팅 입문서가 나왔는데 이 책이 바로 마케팅 초보들을 위해 쓰여진 책이다.
이 책은 온라인 마케팅 업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두 명의 베테랑이 쓴 책이다. 마케팅을 생업으로 하며 쌓인 실전 팁들을 이 책에 가득 담았다. 이 책은 주로 SNS 온라인 마케팅을 중점으로 다루며 다양한 채널을 이용한 광고 및 홍보의 기술과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지금은 여러 채널이 존재하는 만큼 각각의 채널을 특성에 따라 잘 활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 책은 채널별로 나의 핵심고객을 어떻게 찾고 모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첫째, 인스타그램이다. 인스타그램으로 핵심고객을 설정할 때는 크게 2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해시태그와 인플루언서이다. 먼저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내가 다어어트 커피를 판매한다고 생각해보면,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핵심고객으로 설정해야 한다. 특히 그중에서도 20~40대 여성들이 핵심고객층이 될 것이다. 그래서 해시태그로 검색해서 핵심고객을 찾고 이들과 소통을 하며 나의 팔로워를 만드는 방법이다. 그리고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핵심고객 설정은 이미 나와 비슷하거나 나와 같은 상품을 취급하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부터 시작된다. 그러한 인플루언서를 찾아서 그 인플루언서와 소통을 하며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과 소통을 하는 것이다.

둘째, 페이스북이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은 내가 친구 추가를 한 사람에게만 나의 게시글이 노출이 된다. 페이스북에서 핵심고객을 설정할 때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나의 관심사와 비슷한 그룹'을 찾아 들어가는 것이다. 이미 활성화되어 있는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페이스북 그룹은 무조건 인원수가 많은 그룹이라고 선택할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얼마나 그룹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좋아요와 댓글이 활발하게 달리는 그룹인지 아니면 서로 자신들의 광고만을 올리는 그룹인지 파악한 후에 가입하고 활동하면서 친구 추가를 해 나가면 좋다.
셋째, 블로그이다. 블로그라는 플랫폼을 활용해서 핵심고객을 찾아보는 방법은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나의 상품 또는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핵심고객을 나의 이웃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내 상품 또는 서비스가 포함되는 카테고리에서 나의 상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블로그로 들어가 서로이웃 추가, 댓글, 공감을 하는 것이다. 지속적인 이웃 활동을 하면서 신뢰를 구축하고 점차적으로 내 상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 않은 경우, 협찬을 통해서 내 상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자 한다면 나의 핵심고객들이 많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찾고 이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 되어 있는 블로거들에게 제안을 하는 방법이 있다.
이 책을 통해 배운 방법을 따라 핵심고객을 설정하는 것이 그리 쉽지 않은 단계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효율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단계인 만큼 지금부터 나의 핵심고객은 어떤 사람들인지, 어떤 결핍을 느끼고 있던 사람들인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인지 세분화하여 파악해야 한다. 이 책은 그러한 기술과 방법들을 SNS 온라인 마케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실전 마케팅을 배우는 초보자들에게 이 책은 훌륭한 실전 온라인 마케팅 가이드북이 되어줄 것이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