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황장애 1편 극복의 시작 - 공황장애 환우들이 추천하는 최고의 바이블이자 스테디셀러 ㅣ 공황장애 1
제이콥 정 지음 / 북앤로드 / 2020년 8월
평점 :
최근 들어 사회 곳곳에서 공황장애를 호소하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다. 유명 연예인들의 투병 고백부터 주변 사람들의 투병 소식까지, 공황장애는 이제 현대인에게 그리 멀게 느껴지지만은 않는 병이 되었다. 그 어느 때보다, 그 누구보다 스스로에게 철두철미하며 열심히 살아가는 현대인은 이미 다 써서 더 쓸 에너지가 없음에도 끝끝내 쥐어짜며 매일을 살아가고 있다. 이런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이 심신의 건강과 안정을 누리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현대인은 매일같이 상당한 스트레스를 감내하며 살아가고 있고 이는 몸과 마음 양쪽에 엄청난 부담을 준다. 이는 마침내 병이 되어 공황장애와 같은 마음의 병을 발생시킨다. 이 책은 현대인들이 자주 경험하고 있는 공황장애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며 그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이 책은 과거에 공황장애를 경험한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공황장애를 겪어본 만큼 누구보다 공황장애를 앓는 심정을 잘 알고 그 고통과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있다. 지금이야 공황장애가 어느 정도 인식이 생겼지만 과거엔 구체적인 인지도가 없는 질병이었다. 저자는 그런 시기에 처음 공황발작을 경험했다. 듣지도 보지도 못한 공황발작을 경험한 후 저자의 인생은 완전히 다른 인생이 되었고 오롯이 그 시련을 감내해야 했다. 저자는 죽음까지도 생각할만큼 힘들었지만 공황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불굴의 노력 끝에 이제는 완치가 됐다고 할만큼 회복이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저자가 공황장애가 발병하고 처음 치료를 받는 과정과 또 저자 스스로 공황장애에 대해 공부를 하며 얻게 된 중요한 통찰, 그리고 치료받는 과정에서 얻은 해결책 등을 오롯이 담은 책이다.
공황장애는 누구에게나 그렇듯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다. 전혀 예상하지 못한 시기, 뜻밖의 공간에서 갑자기 찾아온 발작은 도저히 참을 수 없는 고통 속에 빠지게 한다. 공황 발작 시 경험하는 강력한 충격의 경험은 마음 깊은 곳에 강렬히 새겨진다. 곧 죽을 것만 같고, 미칠 것만 같은, 최악의 응급 상황으로 몰아넣는 그 경험은 공황장애를 투병 중인 사람이라면 공감하는 증상이다. 그 증상은 향후 공황장애 투병 중에도 영향을 끼쳐 치료에 부정적인 효과를 낳기도 한다. 이 책은 공황 발작을 경험하고 그후 치료를 받으며 안정이 되기까지 그 과정에 발생하는 여러 사례들과 공황장애를 겪는 당사자가 취해야할 해결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이 책은 공황장애에 대해서 그 원인과 유형과 증상에 대해 그리고 치료 방법과 과정, 가족들이 취해야 할 사항들까지 공황장애를 겪는 당사자에게 필요한, 주요 내용들이 총망라되어 있다. 기존에 공황장애를 다루는 책들은 학자들이나 의사들이 쓴 책인만큼 이론적으로, 학술적으로 공황장애를 자세히 다루고 있어 병을 자세히 이해하는 데 도움은 주지만 환자 본인이 일상 속에서 적절히 대처해야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아 조금은 실용성이 부족한 느낌이 있었다. 이 책은 공황장애를 경험한 저자가 쓴 책인만큼 공황장애를 겪는 당사자가 병원과 약물의 치료를 받는 방법과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다룰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하며 스스로 어떻게 관리를 하고 회복을 해나가야 하는지 실질적으로 다루고 있어 환자 본인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제 마음의 병은 예전보다는 인식이 많이 보편화되었다. 마음의 병 자체가 많아진 것도 있겠지만 치료를 받는 필요성과 중요성, 또한 인프라까지 좋아져서 투병 중인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이 책은 공황장애를 겪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고통을 충분히 이해하는 책이다. 마음의 병에 대해 위로만 하는 말뿐인 책이 아니라 마음의 병에서 회복되고 마침내 자유롭게 되는 과정과 길에 대해 나침반이 되어주는 책이다. 공황장애로 인해 어려움과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에게, 그 고통의 굴레에서 벗어나 해방되는 내비게이션으로써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