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할 때, 심리학 - 불안, 걱정, 두려움과 이별하는 심리전략
도리스 볼프 지음, 장혜경 옮김 / 생각의날개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불안은 인간으로 살아가며 필연적으로 겪을 수 밖에 없는 감정이다. 삶의 수많은 환경과 변화, 여러 순간들을 살아가며, 감정을 가진 인간이라면 누구나 불안을 경험한다. 내 인생에서도 불안은 빼놓고 설명할 수 없는 핵심적인 감정 중 하나이다. 내 삶이 극적인 변화를 겪던 시절, 오롯이 감내해야 했던 경험은 극심한 불안을 내게 가져다주었고 그 여파로 한동안 약물치료를 받아야했을만큼 큰 후유증을 얻은 적이 있다. 그래서 불안이라는 감정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었고 여러 책을 읽어나갔다. 그러한 계기로 여러 책을 읽던 중에 불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룬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독일에서 심리치료사로 일하고 있는 저자가 쓴 책이다. 대학에서 여러 심리치료법을 공부하고 심리치료사로 활동하며 알게 된 문제들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는 이 책을 쓰기 전에 <감정사용설명서>라는 책을 써서 많은 독자들에게 심리적인 도움을 준 경력이 있다. 이 책은 심리치료사가 쓴 책인만큼 불안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체계적인 내용들도 가득히 채워져 있다. 불안을 경험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론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불안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쓴 책이다.
이 책은 심리치료사가 쓴 책인만큼 저자가 실제로 상담을 하며 알게 된 사례들을 통해 불안을 겪는 사람들의 여러 원인과 유형, 해결책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우리가 왜 살아가면서 불안을 경험하는지 그 원인에 대해 알려준다. 이 책은 불안은 인간의 생존을 위해 필연적으로 겪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적절한 불안을 통해 신체와 감정의 긴장을 높여 도주, 투쟁 등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불안은 우리 신체가 위험 요소를 마주하면 울리는 일종의 경보시스템이라고 말한다. 다만 전혀 위험하지 않은 상황에서 부적절하게 반응하는 불안은 삶을 패닉에 빠지게 하는 경우가 되기도 한다.
이 책은 불안이 단순히 신체반응으로 감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그 원인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생각에 있다고 설명한다. 인간의 사고방식이 불안을 야기하는 원인이기 때문에 사고방식의 변화가 선행되면 인간은 불안에 대한 기본적인 대응책을 세울 수 있다. 이 책은 감정의 ABC에 대해 설명한다. A는 지금 우리가 경험하거나 머릿속으로 그리는 상황이다. B는 뇌에 저장된 경험을 바탕으로 그 상황을 긍정적, 부정적, 중립적으로 분류하는 우리의 평가다. C는 그 상황에서 우리가 보이는 감정, 신체 반응, 행동이다. 우리는 B 즉 평가를 합리적이고 사실적으로 수정함으로써 과도한 불안을 낳는 단계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구체적으로 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8단계 전략을 제시한다. 그것을 단계별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단계는 불안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다. 나를 불안하게 하는 요소를 전부 노트에 적어 분류하는 것이다. 2단계는 감정의 ABC에 맞추어 분석하는 것이다. 내가 불안을 경험하기까지 무엇을 생각하고 상상하는지 적는 것이다. 3단계는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나의 평가를 점검해보고 대안이 될 만한 유익한 평가가 없는지 찾아본다. 부정적 평가는 부정적 감정을 일으킨다. 무조건 긍정할 수는 없지만 우리의 평가를 최대한 사실에 맞춰 점거해봐야 한다. 4단계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상상하는 것이다. 여러 상황을 가정하고 그에 맞춰 상상하는 연습을 한다. 5단계는 적극적으로 모험에 뛰어든다. 새롭게 얻은 평가에 따라 행동한다. 머릿속의 변화뿐 아니라 행동도 새로운 판단에 따라 바꿔야 한다. 6단계는 이미 불안을 극복한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불안을 느끼지 않는 사람처럼 행동하며 용기를 내는 것이다. 7단계는 불안한 상황일수록 더 마음을 여는 것이다. 불안이 왔을 때 회피하지 말고 조금씩 견디는 시간을 늘리며 이겨내는 것이다. 8단계는 한 단계 한 단계 모두 노트에 기록하는 것이다. 불안이 변화해가는 과정을 기록해서 경과를 관찰하면 자신이 어떤 상황이었고 처음엔 얼마나 불안했고 얼마나 오랫동안 불안했는지 눈으로 확인해볼 수 있다. 이와 같은 8단계의 전략은 불안을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이 책은 불안을 경험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여러 방법을 소개하면서 불안을 적절히 견뎌내고 극복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돕는다. 심리학에 기반해서 불안을 설명하지만 학술적인 지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적으로 불안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누구나 예상치 못한 시점에 불안을 경험하는데 그럴 땐 불안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가이드하는 워크북으로써 불안을 이기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