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잇는 소통의 세계
정의환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인간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한 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가치와 의미, 행복감을 많이 느끼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반대로 고통과 피로감을 호소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렇게 풍요로운 관계의 시대를 살아가지만 그 속에서 기쁨의 빈곤이라는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사람들이 인간관계에서 필수적인 전제 조건이고 수단인 의사소통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수많은 관계가 즐거움이 되려면 상대방과 어떻게 소통해야하는지 그 방법을 정확히 알아야한다. 이 책은 관계를 이루는 데 필요한 소통의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이 책은 인간관계를 맺을 때 필수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의사소통의 방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이 책은 의사소통 전문가들이 한 팀으로 이루어져 가치 있는 관계를 이루기 위한 의사소통 방법을 독자들에게 친절하게 알려주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의사소통 전문가들이 쓴 책인만큼 의사소통이 인간관계에서 얼마나 중요한 문제이고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 그 의미와 방법에 대해 제시해준다. 저자들은 의사소통에 대한 연구와 경험을 이 책에 담았는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중요한 이론과 개념, 용어들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준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나와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서로의 의견을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수용할 때 가능하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의미는 누구나 익히 들어 알 것이지만 정작 이것을 현실에서 실천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이 책은 그 이유가 우리는 서로의 욕구와 요구에 무관심하며 나의 욕구를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상대방의 욕구와 요구를 오해하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이러한 불상사를 해소하며 소중하고 중요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 소개하는데 그것은 바로 상대방의 의견 표현에 경청하는 것이다. 경청은 단순히 귀로 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내재된 메세지를 귀담아 듣는 것을 뜻한다. 그 메세지에 몰입해 관심을 가지면 상대방을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한 경청과 몰입과 존중은 의미 있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방식이다.

이 책은 인간관계가 고민이며 두려움인 사람들에게 그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인간관계의 바탕이 되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전문가의 입장에서 독자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그동안의 의사소통에서 어떤 요소가 잘못되었고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며 앞으로는 어떻게 소통해야하는지 현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내용들을 조언해주고 있다. 이 책이 단순히 전문적인 이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관계를 원만하고 원활하게 만들기 위해 쓰여진 만큼 의미있는 인간관계를 위한 좋은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