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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셀러 되기 - 초보자도 6개월에 1억 버는
김재환 지음 / 라온북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많은 사람들이 창업이라 하면 아직도 오프라인 창업을 떠올리고 오프라인에서 창업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제 쇼핑을 주도하는 역할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겼고 이미 온라인이 자리잡은 시대가 돼서 온라인 쇼핑몰을 말하는 것은 새삼스럽기까지 하다. 그러면서 갑작스러운 사태로 오프라인에서 소비가 줄고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이 다시 주목을 받는 요즘 그 중심엔 쿠팡이 있다.
2019년 12월부터 코로나 19가 세계적 대유행으로 번지면서 대면해야 하거나 밀폐된 공간에서 여러 사람이 활동하는 영업장은 큰 타격을 받았다. 그리고 나이와 성향에 상관없이 온라인 쇼핑, 화상 회의, 재택근무 등 사람을 만나지 않아도 되는 비대면 업무를 선호하게 되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자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 그중에서도 로켓배송을 제공하는 쿠팡으로 몰렸다. 쿠팡은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수준으로 방문자가 증가하여 몇 년 동안 달성해야 할 목표를 이미 달성한 듯하다. 쿠팡은 역대 최고의 매출을 기록했다.

쿠팡에 방문하는 고객이 많아지면 쿠팡만 성장하는 것이 아니다. 쿠팡에 입점한 판매자들 역시 쿠팡의 성장과 발맞춰 도약의 기회를 얻는다. 온오프라인 쇼핑 시장의 경계가 없어진 상황에서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시장이 이전보다 훨씬 더 커졌다. 그리고 쿠팡이 시작한 새로운 룰 속에서 경쟁을 통해 살아남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은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업을 재구성해야 하는 상황에 몰렸다.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유통업을 했던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 사업으로 진출하려고 할 것이다.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하려는 사람들은 더욱 많아질 것이다. 삶의 패턴에 맞춰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비즈니스도 바뀌어야 한다. 다른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사용했던 사람들은 쿠팡에 입점하려고 할 것이다. 쿠팡에 판매자가 많아지면 상품의 숫자가 늘어나고,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이 있는 쿠팡으로 더욱 몰리게 된다.
점점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는 쿠팡에 올라타면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된다. 성장하는 시장에 빨리 들어가기만 해도 쉽게 자리 잡을 수 있다. 쿠팡에 입점하고 판매를 시작하기는 쉽다. 예전 오프라인 사업에 비하면 쿠팡 창업은 진입 장벽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이 쿠팡에서 사업할 기회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온라인 쇼핑몰이 등장했을 땐 자사몰을 운영했고 네이버를 통한 쇼핑몰이 탄생하면서 스마트스토어 창업 열풍이 불고 있다. 너도 나도 창업을 할 때 자본금이 적고 준비기간도 적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보니 이제는 레드오션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이제는 스마트스토어뿐 아니라 다른 온라인 플랫폼이 각광을 받으면서 새로운 플랫폼이 대세로 떠오로고 있다. 그 중심에 쿠팡이 있다. 이 책은 쿠팡을 통한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해준다. 쿠팡을 통해 판매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