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최영인.김혜경 지음 / 성안당 / 2020년 6월
평점 :
브랜드라고 하면 특정 기업이나 기업이 생산한 제품에 부여된 이름 또는 이미지를 떠올릴 것이다. 사람들은 어떤 기업을 떠올리고 특정 제품을 사용할 때 그 제품의 기능도 중요하겠지만 그 기업과 제품에 담긴 가치와 인식까지 포함해 참고하여 그 기업의 제품을 선택한다. 이제는 브랜드가 기업과 제품을 넘어 한 개인에게 부여되는 시대가 되었다. 개인적인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에게 부여된 퍼스널 브랜딩이 그 사람의 가치와 신뢰를 가늠하는 기준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 책은 그러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지 않아도 사회적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있는데, 왜 굳이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시대가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답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 같다. 현대는 정보화 시대이고 정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단순한 기초 자료에 불과한 데이터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정보가 더 가치있다는 것쯤은 이젠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정보는 자료를 목적에 맞게 선별하거나 가공해 사용자에게 필요하고 의미 있게 만든 것으로 소비자의 시간 낭비를 줄이고 쉽게 비교할 수 있게 하며, 성공률을 높이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든다는 의미는 '나'라는 개인을 단순한 데이터 상태가 아니라 중요한 정보를 활용할 만한, 가치 있는 상태로 만든다는 뜻이다.
개인이 특정 분야의 퍼스널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나를 알릴 유일한 기회이다. 단순히 이름 석자만 갖고 내가 누군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 알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전문성을 인정받기 어렵다. 하다못해 과일을 하나 사더라도 어떤 품종이고, 원산지는 어디인지 그리고 그것을 수확한 농부는 누구인지 알아보고 사는 세상이다. 그런데 전문적인 분야의 일을 믿고 맡길 사람에 대한 정보는 누가 줄 것이며 어떤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볼 길이 없다면 선택 장애를 겪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퍼스널 브랜드를 준비한 사람은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확률이 높다. 스스로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퍼스널 브랜드를 준비해두어야 한다는 말이다. 퍼스널 브랜드는 기회 창출 기회를 높이고 경쟁자들 중에서 비교 우위를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준비해야한다.
퍼스널 브랜드뿐 아니라 모든 브랜드의 궁극적인 목표는 경제적으로 성공하는 것이다. 이는 결국 경제적인 가치로 이어진다. 처음에는 혼자 시작했더라도 일을 하면서 브랜드 규모가 확장되고 사세가 커지고 경제적인 가치도 높아질 것이다. 기회 창출, 인지도 상승으로 경제적인 이익도 더 창출되어야 한다. 인지도 상승은 단순히 일의 횟수가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유명세에 따라 서비스 비용도 점점 올라가는 것이다. 단순한 서비스 비용 횟수 증가가 아닌 별도의 부가 가치가 생겨나는 것을 기대할 수도 있다.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 하는 이유는 전문적인 지식, 브랜드의 목표와 비전을 의뢰인에게 각인시켜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다. 좀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고 인지도를 높여서 결국 경제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누군가 찾을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준비된 브랜드로써 적극적으로 다가가기 위한 최소한의 무기이다. 여기에 효과적인 브랜딩이 수반된다면 전문 분야에서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잡기에 충분한 조건이 될 것이다.
이 책은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그 중요성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왜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하고 퍼스널 브랜딩이 시장에서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하는지 의미를 알려준다. 또한 그러한 퍼스널 브랜딩을 어떻게 개발하고 형성하며 활용할 수 있는지 퍼스널 브랜딩의 모든 것을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이 책은 퍼스널 브랜딩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