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쫄지 마, 더 잘할 수 있어 - 미루는 버릇 떨쳐내기 ㅣ 쫄지 마 시리즈 1
석필 지음 / 창해 / 2020년 6월
평점 :
평소 어떤 일을 앞두고 미루는 습관 때문에 낭패를 본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시간을 아껴가며 공부를 해도 부족한 때에 방청소를 하며 공부를 미루는 때도 있었고 주어진 과제를 기한 내에 제출해야하는 데도 시일이 다 되어갈 때쯤 컴퓨터 앞에 앉은 적이 여러 번 있다. 미루기라는 나쁜 습관은 내가 좀 더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는 데 큰 걸림돌이 되었고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러던 중에 미루기 습관을 고치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기자로서, 작가로서 살면서 미루는 습관 때문에 인생에서 여러번 쓴맛을 봐야 했다고 한다. 출판계에 있다보면 많은 작가들이 미루는 습관 때문에 신뢰를 잃는 순간이 온다고 하는데 그 악습관을 고치면 작가로서 좋은 삶의 태도를 가진 것이라 할 수 있다. 미루기의 습관은 작가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도 마친가지로 나타난다. 미루는 습관 때문에 자신이 누려야 할 삶의 소중한 순간과 기회, 가치와 의미들을 맛보지 못하고 잃어버리고 마는 것이다.
이 책은 미루기 습관을 여러 유형으로 나누어서 보여준다. 목표를 높게 잡고 그것을 이루지 못할까봐 걱정하며 끝내지 못하거나 아예 시작도 못하는 완벽주의자형, 목표를 세우고 계획은 세우지만 일을 시작하면 현실에 부딪혀 좌절하는 몽상가형, 무슨 일이 벌어지면 어쩌나 고민하며 변화를 거부하고 결정 내리기를 회피하는 노심초사형, 막바지에 몰려 압박감에 눌려야 일에 매진할 수 있다는 위기유발형, 마감일이나 기대치에 반기를 들고 약속 기일까지 일을 마치지 못한 원인을 주변환경으로 돌리는 반항자형, 싫다고 말할 수 없거나 자신의 능력을 과신해 들어오는 일은 일단 받지만 그 일을 다 해낼 능력은 없는 지나치게 일을 많이 받는 형 등등 유형이 그와 같다. 그리고 이 책은 각 유형마다 그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며 어떻게 미루기 습관을 고칠 수 있는지 설명해준다.
이 책은 미루기로 인해 인생이 수많은 실패와 낭패를 경험해야 했던 수많은 사례들을 보여준다. 주어진 일을 주어진 시간에 맞춰 처리했다면, 누군가와의 약속을 지켰다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끝내 완수했더라면, 지금과는 다른 인생을 살 수 있었을 것이라는 반증을 볼 수 있었다. 그와 반대로 나에게 주어진 일을 잘 마치고 상대방과의 신뢰를 지키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사람들의 사례를 보며 그처럼 좋은 습관을 가지면 인생이 더 풍요로워지리라는 메시지를 전달받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고 그동안 나에게 있던 미루는 습관이 얼마나 나쁜 습관이고 내 인생을 나락으로 이끌어가는 존재였는지 새삼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미루는 습관은 하루 이틀에 형성되는 습관이 아니라 인생 전체에 드리우는 커다란 족쇄와도 같은 존재이다. 이는 인생 전체를 좀먹는 최악의 삶의 자세이기 때문에 하루 빨리 고칠수록 좋다. 책을 읽으며내가 어떤 유형의 미루는 습관이 있는지 점검해보고 그에 맞는 해소방법을 적용해 이 악습관을 고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했다. 미루는 습관으로 인해 자신에게 실망하며 고통에 빠져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해결 가이드로써 일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