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을 한다는 것 - 시간 자유롭고, 고정비 부담 없고, 직원과의 갈등 없이 돈 버는 삶
이치엔 가쓰히코 지음, 박재영 옮김 / 센시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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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1인 기업이라는 개념이 참신한 시대는 지난 듯하다. 10년도 더 된 시절부터 1인 기업의 형태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현재에도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정작 1인 기업을 하며 원래의 목적과 취지대로 자신의 능력을 토대로 수익을 내서 일반 직장인보다 여유롭게 사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듯 하다. 나 또한 1인 기업을 꿈꾸며 여러 책을 통해 공부를 해왔고 1인 기업을 시도해봤지만 여러번 난관에 부딪혀야했다. 그러면서 해결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고 좋은 기회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일을 혼자 하는 사람이 전부 1인 기업은 아니라도 설명한다. 프리랜서도 혼자 일을 하지만 1인 기업과는 다른 개념이다. 프리랜서와 1인 기업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일의 주도권이다. 프리랜서는 남이 의뢰하는 일을 하지만 1인 기업은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능력으로 남들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책이 말하는 1인 기업이 된다는 것은 단순히 노동력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든 시스템을 통해 돈이 벌리는 구조를 만드는 것을 뜻한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1인 기업가로서 자신이 가진 능력과 경력을 토대로 컨설팅, 강연, 코칭 등을 하고 있다. 과거엔 규모가 있는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였으나 자신이 기업을 운영하며 회사의 여러 큰 일을 처리하고 직원을 관리하는 등 크고 작은 일이 맞지 않다는 것을 느끼고 대표직을 내려놓으며 1인 기업가의 길을 걷고 있다고 한다. 그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책이 이 책인데 저자는 보통의 기업과 1인 기업의 가장 큰 차이점을 고정비의 유무로 설명한다. 일반기업은 고정비가 있기 때문에 설립 초기부터 지출되는 돈이 많아 매출이 있어도 수익을 내기 어려운 반면 1인 기업은 고정비가 거의 없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수익구조만으로 매출이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1인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수익화의 구조를 설계하고 그것을 고객의 수요에 적용해 매출을 일으키느냐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것이다. 나에게 있는 유형의 상품이나 무형의 서비스를 판매하려면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 이 책은 기존의 영업 전략이 '어떻게 상품을 알리고 판매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췄다면 그후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어떻게 이익을 낼 것인가'로 이어져야한다고 이야기한다. 영업을 통해 나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알렸다면 그것을 더 구체적으로 판매를 유도하는 과정과 구조를 만드는 비즈니스 모델이 1인 기업의 관건인 것이다.

일반 기업에게도 1인 기업에게도 중요한 것은 고객의 수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내가 팔고 싶은 것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판매해야 매출이 발생한다. 이 책은 고객을 어떻게 모으고 어떻게 유지하고 어떻게 확장시켜나갈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먼저, 잠재고객을 모으면서 그 고객이 필요한 것을 전달한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신규고객을 확보해 내 상품,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그 다음, 열혈 팬과 같은 고객을 만들고 마지막으로 그 고객을 통해 다른 고객으로 관계의 외연을 넓혀나간다. 이와 같은 판매의 과정에는 고객이 그 중심에 있는데 이 법칙을 따라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1인 기업의 중요한 과제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저자의 실제 경험과 사례가 녹아든 책인 만큼 실질적인 노하우가 가득 담겨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1인 기업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의문인 부분이 많이 도움이 되었다. 1인 기업도 엄연한 기업인 만큼 처음 시작하고 수익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다. 이 책은 1인 기업가로서 살아가면서 시행착오를 겪고 여러 애로사항이 있는 이들에게 길을 안내하는 중요한 내비게이션의 역할을 해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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