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본의 방식 - 자본은 어떻게 당신을 지배해 왔는가? ㅣ Insight Series 1
유기선 지음 / 행복우물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자본주의 체제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으면서 자본주의 사회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스스로 안타까워 여러 책을 찾아보고 있었다. 하지만 자본주의를 전문적으로 다룬 많은 경제학 책들이 너무 어려운 이론과 개념과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어 문외한인 나는 쉽게 다가가지 못 했다. 그래서 청소년들이 보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책을 찾아보고 있었다. 그러던 중에 좋은 기회로 자본주의의 작동 방식에 대해 다룬 책을 만나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현대 자본주의가 어떻게 형성되어왔고 지금은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자세히 보여준다. 자본주의가 태동한 시점부터 현대 금융자본이 전 세계를 지배하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본은 한 국가를 지배하고 그것을 넘어 세계를 지배하는 거대한 힘이 되었다. 전세계 자본의 상당수는 극소수의 자본가에게 편중되어 있고 그들은 그 자본을 이용해 다른 국가를 쥐락펴락하는 권력으로 행사하고 있다. 그들로 인해 한 나라가 망하느냐 유지되느냐에 기로에 서기도 하니 돈없고 힘없는 국민들은 극소수의 자본가로부터 지배를 받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이다.
이 책의 저자는 금융 자본주의에 관심을 갖다가 그 기저에 있는 정치, 경제, 역사, 철학 등 여러 인문사회과학에 이르는 폭넓은 독서를 하며 자본주의가 어떻게 현 시대의 권력의 중심이 되었는지 심오한 고찰을 한다. 우리 시대의 저명한 자본가, 투자자, 기업가 등 자본주의를 움직이는 주요 인물들을 조명하면서 현실에서 자본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현대 자본주의의 이념적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 경제학자들의 이론과 사상에 대한 설명을 보면서 그들의 어떤 생각이 지금의 자본주의를 작동시키고 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내가 혼자 경제 관련 책을 읽고 뉴스나 기사를 읽어도 어려워서 이해하지 못한 부분들에 대한 설명을 읽고 거대 자본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고 현대인들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어떻게 적응하며 살아가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시대의 부자들은 단순히 노력을 해서 또는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 자본주의 체제의 특징과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것을 면밀하게 이용했기 때문에 그 위치에 설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자본주의 체제는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아무나 부자가 될 수는 없는 비밀을 품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어서 현실이 아이러니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책을 다 읽고 깊은 여운이 남아 들어가는 글과 마치는 글을 보며 저자가 어떻게 이 책을 쓰게 되었고 이 책이 어떻게 읽히기 바랐는지 다시 생각해보았다. 자본주의가 정점에 이른듯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고 자본주의의 위기에 대해서 여러 이야기도 나왔지만 아직까지 자본주의는 건재하다. 인간의 욕망을 반영하는 이 견고한 체제가 오히려 인간 사회를 지배하는 이 시대를 돌이켜보며 자본주의의 역설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자본주의의 깊은 속내에 대해, 그 작동방식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많은 인사이트와 시사점을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