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시장 흐름을 읽는 눈, 경제기사 똑똑하게 읽기
강준형 지음 / 다온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인간의 삶은 의식주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데 일을 하고 임금을 받고 저축을 하고 소비를 하고 투자를 하는 등 일련의 경제활동은 개인의 삶에서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일어나는 일이다. 이러한 개인의 경제활동은 하나의 사회의 경제활동으로 단위가 이뤄지고 또 국가의 경제활동으로 그 크기를 넓혀간다. 인간 사회를 존재하게 하는 기반은 정치, 경제, 문화, 기술 등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요소는 경제와 관련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개인과 사회와 국가의 경제활동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하나의 도구인 경제기사를 통해 경제와 시장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한다. 우리의 삶에서 경제는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아주 밀접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동안 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다. 돈의 중요성을 매일 실감하지만 경제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떻게 흘러가는지 공부할 생각은 하지 않았었다. 이 책은 나처럼 경제에 대한 지식이 절실하면서도 정확한 이해도가 적은 사람에게 경제와 시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집중해서 보지는 않아도 텔레비전 뉴스나 신문기사를 통해 경제에 대한 이슈들을 접하고 있다. 경제에 관심이 많고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들은 경제 기사를 온전히 이해하고 그것을 통해 경제시장을 파악하는 데 좋은 도구로 쓰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어려운 개념과 용어, 이론 때문에 무심히 넘기곤 한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경제기사들을 사례로 들어가며 기사 속의 이론들과 개념들, 이슈들을 쉽게 풀어 경제활동과 경제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경제에 대해 생각하면 생활과 밀접한 실물경제가 중요하지만 그것을 해석하기 위한 경제학적 전문지식이 필요하다고 여기기 마련인데 이 책은 우리 생활 속의 경제 문제들을 누구나 알아듣기 평이한 문체로 설명해준다. 경제지식은 우리가 연말정산을 하거나 주식을 사고 팔 때 등 일상에서 중요한 여러 문제들을 편하게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고 여러 해법을 제시한다. 그것을 돕는 가장 현실적이고 밀접한 수단은 경제기사를 통한 경제시장의 이해다.
이 책은 경제시장과 경제활동에 대해 관심은 있으나 어려운 용어나 이론, 개념 때문에 섣불리 다가가지 못한 입문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의 설명을 따라 경제기사 속의 사례와 그에 대한 설명을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그것을 쉽게 이해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일상 속에서 접하는 경제 뉴스와 경제 기사들을 더 재미있고 더 실속 있게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