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수록 덜 내는 절세 노하우 100문 100답 - 사업자 & 일반인이 알아야 할 세금의 모든 것
장보원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열심히 일을 해서 소득을 늘리고 투자를 하는 것이 경제적 안정을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일일 것이다. 많은 투입이 있어야 그만큼 경제적 부의 통계적 지표는 올라갈테니 말이다. 하지만 그와 함께 경제적 부의 실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금에 대한 문제를 적절하고 원만하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탈세와 같은 불법적인 방식의 조세 회피가 아니라 내야하는 세금을 합법적이고 정당하게 절약해주는 절세에 대한 공부가 경제적 안정을 꿈꾸는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이뤄지고 있다.
이 책은 거대한 부를 이룬 사람들의 절세가 아닌 보통 사람들의 눈높이를 맞춰 쓰여진 절세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책이다. 저자는 현직 세무사로서 절세에 대한 강연이나 상담 등에서 많이 접한 경우나 현실에서 많이 이뤄지는 절세 사례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문답 형식으로 다루고 있다.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절세를 위한 방법들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알려주고 있어 이해하기 쉽게 절세 방안들을 접할 수 있다.
절세가 조세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하고 그래서 세무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 세무사나 세무공무원 등 조세를 다루는 전문가들의 설명이 없으면 이해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세금 문제가 발생하면 세무사무소를 찾아가 비싼 비용을 감당하고 상담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 책은 세무상담을 받기 이전에 중산층, 서민들에게 자주 발생할 법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어 이 책 한권을 읽으면 세무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지식을 알기 쉽게 습득할 수 있어 매우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절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세무에 대한 내용이 주로 민법과 관계되어 있다보니 어려운 법률용어도 많이 나오고 세무와 관련한 행정 용어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어려운 게 사실인데 이 책은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들을 친절하게 풀어서 설명하고 이해를 돕기 때문에 절세 방법을 처음 알아보는 사람도 쉽게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세금과 관련한 일들이 일상생활에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에도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들이나 알고 있는 어려운 내용이란 인식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은 후 세금에 대해, 절세에 대해 조금 더 가깝고 현실적으로 느끼게 되어 굉장히 유익한 독서의 기회가 되어주었다. 절세의 효율적인 방안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