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이 절대 버리지 말아야 할 것 - 남다른 성공을 만드는 ‘내성적인 사람들’의 경쟁력
탄윈페이 지음, 하은지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내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 중 한사람으로서 내향성은 지금까지의 삶 동안 긍정적인 부분보다는 부정적인 결과가 많았기 때문에 그다지 좋은 의미로 여기진 않았었다. 나의 내성적인 성격은 내 삶을 앞으로 이끌어가는 부분이라기보다 퇴보하고 퇴행하게 하는 부분으로 여겨지는 문제점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내성적인 성격에 대해 고민을 하는 시간이 많았고 성격은 외향적으로 바꿔보려는 시도 또한 많이 했었다. 그런 노력의 연장으로 관련 책을 찾아 읽다가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독자에게 내향성은 결코 부정적인 점, 약점이 아니라고 한다. 삶을 살아가며 여러 관계를 맺고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외향적인 성격의 사람들이 조직을 주도하고 업무를 이끄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들이 주목을 받는 것은 사실이다. 또한 외향적인 사람들은 행동이 빠르고 진취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하기 때문에 삶에서 긍정적인 기회를 얻는 경우도 상대적으로 많아 보인다. 그러나 이 책은 사실 이 세상을 이끌고 역사를 주도해온 사람들 중에는 외향적인 사람들 뿐 아니라 내향성을 지닌 사람들이 많았음을 보여준다.
이 책을 통해 그러한 인물들을 만날 수 있는데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세계적인 인물들 가운데는 내향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누구나 들어봤을만한 이름들 중엔 아인슈타인, 카프카, 빌게이츠, 워런 버핏, 나폴레옹, 조앤 롤링 등이 있다. 그들은 내향성이 큰 성격으로 인해 오히려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다. 그들에겐 외향적인 사람들보다 통찰력, 집중력, 분석력, 독립성, 사려성, 의지력, 상상력 등 수많은 긍정적인 능력이 많았기 때문에 역사에 그 이름을 남길 수 있었다.
내성적인 성격으로 인해 남들에게 잘 드러나지 않고 많은 관계를 맺는 것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그들은 오히려 그것이 좋은 동력이 되어 자기 삶을 분석하고 성찰하기 때문에 더 성취감을 느끼는 일이 많다. 이 책은 내향성이 특유의 민감성, 예민함 때문에 삶 속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불편함이 많을 때도 있지만 오히려 그 특징이 삶을 더 내면적으로 깊이 있게 만들어주며 질적으로 더 완성도 있는 삶을 살아가게 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내향적인 사람들은 스스로 단점이라 생각하는 부분을 크게 생각하고 장점은 아예 없거나 있어도 작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장점과 강점이 누구보다 크고 많음을 기억해야 한다. 내향성의 기질은 남들과는 다른 성공으로 삶을 인도해주며 남들과는 다른 인생을 경험하게 한다. 이 책을 읽고 내향성이 가진 긍정적이고 유의미한 장점과 강점들을 더욱 계발하고 발전시키면 더 인생이 풍요로워지며 다채로워질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성공과 행복을 꿈꾸는 내향적인 성격이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