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대에 쉐어하우스 운영하기
이데아 지음 / 무한 / 2020년 1월
평점 :
내 집 마련이 불가능에 가까울만큼 집값이 하늘이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여윳돈이 많지 않은 20-30대 청년들이 요즘 들어 부쩍 늘어난 쉐어하우스에 관심을 갖고 있다. 쉐어하우스에 입주하려는 청년들이 많아지는 만큼 쉐어하우스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는 청년들도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보통 부동산 투자하면 아파트 투자를 생각하는데 쉐어하우스는 요즘 떠오르는 투자처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주거 대안의 하나인 동시에 투자 수단으로도 각광 받고 있는 쉐어하우스 운영에 대해 궁금해 이 책을 읽게 됐다.
쉐어하우스는 다른 부동산 투자상품들보다 수익률도 매우 높은 편이고 비용 면에서 투자금이 많이 들지 않아 많은 일반인들도 매력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여겨지는 사업이다. 그뿐만 아니라 쉐어하우스는 높은 월세 부담으로 인해 일명 지옥고 (반지하, 옥탑방, 고시원) 같은 주거환경이 취약한 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현재 20~30대들의 주거 문제를 해결해주는 공익 사업성도 띠고 있어서 정부가 지원해주고 장려하기 때문에 대기업에서도 속속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쉐어하우스는 앞으로 점점 더 관심을 가지고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예전보다 더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다. 따라서 당장 쉐어하우스의 수익률이 매력적이라는 말만 듣고 쉽게 쉐어하우스 사업 전선에 뛰어든다면 아마 준비하는 과정에서 제풀에 지칠 수도 있다. 어쩌면 지금은 공실이 없어서 우스갯소리로 넘길 수는 있겠지만 계속 공급이 증가하면서 지금보다 경쟁이 더 치열해지면 예상만큼 기대했던 수익이 나지 않을 것이다. 이제는 점점 쉐어하우스의 공급이 늘면서 싸고 좋은 집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쉐어하우스를 운영할 때 필요한 절차와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쉐어하우스는 무엇인지, 쉐어하우스는 현재 어떤 위치인이 알려주며 쉐어하우스의 유형별 특징과 세금, 수익률 등 기초적인 부분들에 대해 서술한다. 그리고 쉐어하우스 집구하는 방법을 A부터 Z까지 서술하며 위치 선정 방법과 계약서 작성 방법, 계약 협상 꿀팁 등을 알려준다. 그리고 인테리어에 대해서도 설명하는데 가격에 비교해 만족도가 높은 인테리어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그리고 광고 방법에 대해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쉐어하우스를 운영하는 일에 대해 관심이 있지만 어디서부터 알아야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과 쉐어하우스 운영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내용들로 가득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