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마지막 투자처 도시재생
양팔석.윤석환 지음 / 라온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적 자유를 꿈꾸게 되면서 자연스레 여러 재테크 수단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중에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이 가서 관련 책을 읽으며 혼자 책을 읽는 시간이 많았다. 아직은 부동산 투자를 실전으로 하기엔 지식도 부족하고 종잣돈도 부족해 시기상조여서 지금은 그저 계획만 세우고 있다. 또 한편으론 이제는 부동산 투자를 새롭게 진입하는 것은 어렵게 됐다는 말을 자주 들어서 걱정이 되었다. 서울은 물론이고 수도권의 부동산이 가격이 하늘을 찌르고 있고 정부의 강력한 규제책으로 인해 어렵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나같은 예비투자자를 꿈꾸는 사람도 진입할 수 있는 부동산이 있을까 검색을 해보니 도시재생사업이 그중 하나라고 꼽힌다고 한다. 좋은 기회로 이 책을 읽으며 생소한 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다음과 같은 매력이 있다. 첫째, 간편하고 수익이 좋다. 대형 재개발, 재건축에 비해 절차가 매우 간편하고 빠르다. 거래도 자유로운 편이라 오랜 시간 투자금이 묶이지 않는다. 투자기간과 안전성을 고려하면 수익도 좋다. 둘째, 시장과 정부의 부담이 덜하다. 대형 재개발과 재건축은 규모가 큰 만큼 시장에 부담을 준다. 물량이 많은 만큼 시장이 들썩이고 오랜 기간이 걸리며 절차도 복잡하고 젠트리피케이션 등의 문제도 빚어지곤 한다. 또한 혹시라도 민원이 커지면 정부에도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이런 면에서 부담이 적다. 일의 진행이 매우 수월한 것이다. 셋째, 자율적인 참여가 가능하다. 투자자나 조합원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범위가 넓다. 기존의 재개발, 재건축 투자는 사업이 워낙 크기 때문에 투자자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 매우 제한적이다. 반면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동네 주민이나 조합원들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이러한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대형 도시정비사업이 커버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문제는 투자자들이 준비되어 있는가의 여부이다.

이 책은 도시재생에 대한 막연한 개념을 정리하고 사업별로 가능한 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따라서 어려운 용어는 최대한 배제하고 복잡한 자료를 단순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비슷해보이지만 서로 다른 사업을 혼동하지 않도록 비교 분석하고 또한 꼭 필요한 세금 이슈와 최신 규제 현황도 정리했다. 그리고 좋은 입지를 선택하는 기준을 통합적이면서도 다양한 관점으로 나누어 보았다. 입지의 선택은 부동산 투자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할 정도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투자 사례와 수익의 분석 과정도 이해하기 쉽게 제시하였다. 투자를 한 뒤 실제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은 즐거운 일이며 지엽적인 부분보다는 큰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허름하고 낡은 외형에 감추어진 본질적인 가치와 가능성을 꿰뚫어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겉모습은 허름하더라도 그것이 감추어져 있던 노다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낡은 외형이 사라지고 새로운 건물이 탄생하는 과정은 과거와 미래가 뒤바뀌는 순간이다. 이런 감동의 순간에 투자하는 것이 바로 도시재생 투자라 할 수 있다. 뉴타운은 좋은 투자 대상이지만 이제는 끝나가고 있다. 부동산 시장도 이제는 일방적인 대량 공급에서 점차 개인 투자자들의 참여의 폭이 넓어지는 시대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바로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이 있다. 낡고 지저분한 골목길을 쾌적하고 아름다운 새로운 공감으로 바꾸는 데 주도적으로 투자해보자. 앞으로 3년, 시장의 대전환이 다가올 때가 바로 기회이다.

이제는 신규 투자자에게는 부동산 투자의 기회가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포기하지 않고 공부를 하고 종잣돈을 모아 도전을 하면 아직은 완전히 늦지는 않을 것이라는 희망이 생겼다. 이 책의 제목처럼 도시재생사업은 이제 대한민국의 마지막 투자처라고 불린다고 한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낙후된 지역사회를 새롭게 정비하는데 나의 작은 손길이 일조를 하고 또한 나도 삶의 기반을 다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든든한 자신감이 생겼다. 부동산 투자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