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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가 전부다 - ‘콘텐츠 온리’의 시대, 콘텐츠를 가진 자가 세상을 가진다 ㅣ 콘텐츠가 전부다 1
노가영.조형석.김정현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이제 콘텐츠가 시장 전체를 장악해나가고 각 분야를 포섭해가는 현재의 산업 현황을 알기 쉽게 그려가면서 설명하고 있다. 음악, 영상, 팟캐스트 등 각 플랫폼의 특성을 이용한 콘텐츠들이 시장에서 수익성을 나타내면서 이제는 일방적으로 소비만 하던 과거와는 달리 소비자도 참여하고 또 더 나아가 생산하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책은 각 장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1장은 현재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각 플랫폼 기업들의 현황을 보여주며 그들이 어떻게 업계에서 승자가 될 수 있었는지 그 과정을 설명해준다. 현재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들은 사람들이 무엇에 자신의 시간과 가치를 투자하는지 누구보다 빨리 인지하고 그러한 콘텐츠를 누구보다 빨리 제작하고 생산해 기업을 현재의 위치에 올려놓을 수 있었다. 이제는 오직 콘텐츠가 전부인 시대를 살고 있음을 여실히 알 수 있다. 2장은 많은 전문가들이, 모두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가진 플랫폼이 최후의 승자가 될 것이라고 예견했듯이 새로움은 필요하나 소수만을 만족시키는 콘텐츠는 스쿠프 오리지널이 될 수 없음을 경고한다. 이와 더불어 2020년 눈앞에 닥친 스트리밍 왕국 넷플릭스와 콘텐츠 왕국 디즈니의 한판 승부의 관전 포인트가 무엇인지 설명한다.
3장 유튜브에서는 하나의 콘텐츠를 또 다른 크리에이터 집단들이 2차, 3차, 4차로 파생시키며 전 세계의 사용자들이 남기는 흔적과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으로 유튜브의 콘텐츠 세상이 무한 재확장되는 패러다임을 설명했다. 유튜브는 지금의 WWW 시대에서 연쇄적으로 파생되는 콘텐츠와 사용자들이 매일 남기는 800억 개 이상의 흔적들로 CCW의 시대를 만들어가고 있다. 4장 소셜미디어에서는 2019년 사용 점유율이 하락한 페이스북을 추월하며 현재 매월 10억 명이 사용 중인 인스타그램의 성장세를 논하고 있다. 이어 한국시장에서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대부분이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접한 후 구매 행동을 취한다는 행태를 기반으로 먹스타그램을 지나 커머스 플랫폼과 생활 포털로 진화 중인 인스타그램을 콘텐츠 스토리가 커머스에 더하는 힘으로 설명했다.
5장 게임 산업은 e스포츠의 성장과 게임 스트리밍 그리고 클라우드 게임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스트리머의 등장으로 게임을 본다라는 새로운 시장의 르네상스가 펼쳐졌으며 게임 스타의 플레이가 유튜브와 트위치를 통해 전 세계로 생중계되는 새로운 게임 문화가 등장했다. 과거 옆자리에 앉아 바둑 훈수를 두거나 오락실에서 어깨 넘어 구경하던 모습이 디지털 플랫폼을 등에 업고 보는 게임의 역사를 시작하는 모양새다. 결국 게임 시장의 성패 역시 '한다'와 '본다'의 이슈가 아닌 킬러 콘텐츠이며 특히 2020년 주목 중인 클라우드 게임의 상용화 역시 콘솔게임 시장이 정착하지 못한 국내 시장의 경우에는 모바일 게임의 킬러 IP가 클라우드 게임향으로 커스터마이징되어 개발되는 것이 핵심일 것이다.
6장 음악 부문은 스트리밍이 대세가 된 음악 산업의 아야기로 시작한다. 불법 복제와 유통으로 침체를 겪던 음악 산업은 2015년 음원 스티리밍의 본격적인 확산으로 성장세에 들어서나 싶더니 그 사이 소비행태의 변화와 멀티 태스킹이 가능한 음악의 특수성으로 게임, 영상에 이르기까지 연관 콘텐츠 간 합종연횡을 시작하고 있다. 음악을 듣는 행태가 유튜브로 모아지면서 음악은 이제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났고 이와 관련해 음악 산업 전반에 걸친 유튜브의 막강한 영향력과 이에 미치지 못하는 음악 산업에의 기여도가 논의된다.
7장은 오디오 콘텐츠의 또 다른 축으로 꿈틀거리고 있는 팟캐스트를 다룬다. 듣는 TV의 태동과 네이버, 아프리카 TV, 유튜브를 축으로 세력을 확장 중인 팟캐스트는 기존 사랑방 컨셉의 토크쇼와는 별도로 영상 콘텐츠 대비 저비용 구조인 제작비로 스토리 중심의 드라마틱 콘텐츠가 탄력을 받고 있다. 동영상 중심의 글로벌 OTT를 바짝 쫓아 콘텐츠 IP에 집중 중인 팟캐스트 군단의 세력이 라디오 전성시대로의 회귀인지 중흥일지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8장은 이런 콘텐츠들이 우리 일상에 스며드는 데 기술을 빼고 상상할 수는 없기에 콘텐츠를 연결하고 재창조하는 기술의 진화를 실감형 미디어와 5G, AI를 중심으로 논하였다. 작금의 우리는 콘텐츠 진화의 필요충분조건인 기술과 함께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디지털 콘텐츠를 마음껏 즐기고 있으니 말이다.
이 책은 이제 하나의 트렌드를 넘어 우리의 일상 속으로 스며들어 하나의 생활양식이 되어버린 콘텐츠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유수의 기업들 뿐만 아니라 업계들 주도하는 기업들은 각 분야의 플랫폼에서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길만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트들은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콘텐츠 소비에 투자하도록 유혹하고 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콘텐츠가 전부인 시대가 되었으며 이 책의 부제처럼콘텐츠 온리의 시대에 콘텐츠를 가진 자가 세상을 지배하게 되는 작금을 맞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