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 대한민국 최고 경영자들이 말하는 경영 트렌드
이필재 지음 / 시원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사업을 준비하면서 여러 시각에서 나의 계획들을 조망하기로 했고 여러 비즈니스 모델을 공부하고 현재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다. 그러면서 현재의 사업은 기존의 기업들의 사업과는 달리 제조업에서의 규모의 경제에서 벗어나 온라인에서 기존과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토대로 사업을 운영해나가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중에 현재 이름이 알려진 스타트업 중 각 분야의 사업에서 최고라 알려진 기업들에 대해 알고 싶었고 그러던 가운데 이 책을 알게 되어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현재 각 분야에서 최고라고 불려지는 기업들을 인터뷰한 책이다. 그 기업들은 스토리텔링, 구독, 플랫폼, 독서, 브랜드, 혁신, 윤리, 기업가 정신, 큐레이션, 가치관 등 부문에서 최고의 위치에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그들은 기존의 기업과 무엇이 달라서 새로운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까지 오를 수 있었는지 궁금했는데 이 책을 통해 그런 궁금증이 해소되었다. 최고의 기업들은 선도하는 대표들의 인터뷰 모음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그들은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미래를 읽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 소유의 시대는 가고 공유와 접속의 시대가 도래했다. 사람들은 과거 소유하던 자동차를 이제 '구독'한다. '큐레이션 경영'을 하는 기업들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선별해 준다. 긱 경제 시대 기업들과 사람들은 '플랫폼'에서 만나 일과 삶의 일감을 교환한다. 많은 기업들이 사내외 고객을 상대로 '스토리텔링 경영'을 시도한다.

이 책은 경영 환경이 격변하는 이 시대에도 지켜야 할 기업의 경영 원칙과 함께 몇 가지 전략을 제시한다. 우선 기업의 여섯 가치 전통적인 경영 원칙, 즉 기업가정신, 가치관 경영, 윤리 경영, 혁신 경영, 브랜드 경영, 독서 경영을 국내 대표 CEO들의 실천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또한 플랫폼, 구독, 큐레이션, 스토리텔링 등 네 개의 떠오르는 비즈니스 키워드의 적용 사례를 신예 CEO들의 실전 경험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무엇보다 전원 창업 CEO들인 이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현장 경험을 들여다볼 수 있다. 독자는 이들의 육성을 통해 '지금 여기에서' 효용이 있는 경영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분야의 사업을 진행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들의 도전 정신과 용기가 대단하게 생각됐다. 그들의 아이디어와 기술력도 대단하게 생각되었지만 그들이 최고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흘렸을 노력의 땀이 멋있게 생각되었고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들도 숱한 시행착오와 실패를 겪은 후에 지금의 성공을 할 수 있었다. 나도 이제 시작을 준비하며 그들처럼 포기하지 않는 마음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