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스티븐 로젠바움 지음, 이시은 옮김, 임헌수 감수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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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의 홍수라는 말이 새삼스러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매일 아침 눈을 뜨면 스마트폰으로 각종 사건,사고와 수많은 정보와 지식들에 둘려싸여 하루를 시작한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지만 그 중에 정작 나에게 중요하고 필요한 것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을 곧 깨닫게 된다. 많고 많은 정보들이 있지만 왜 그중에 쓸만한 것은 그다지 많지 않을까? 그러면서 등장한 것이 큐레이션이라는 새로운 정보 필터이다.

이 책에서 알 수 있는 큐레이션은 본래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작품을 전시한다는 의미를 가진 용어로 오늘날에는 어디에서나 통용되는 말이다. 영화제에서는 상영 프로그램을 큐레이트하고, 웹사이트는 게시글을 큐레이트한다. 명품 판매 사이트인 길트 그룹은 판매할 상품을 큐레이트한다. 큐레이션은 한때 교양 있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진, 평범한 서민과는 거리가 먼 단어였다. 하지만 오늘날의 미술관 큐레이터는 뉴스 수집 사이트 뉴서의 '미디어 큐레이션', 수공예품 전문 사이트인 엣시의 '제품 컬렉션', 지식 공유 사이트 스퀴두의 '큐레이트된 개인 지식' 등과 용어를 놓고 다투고 있다. 큐레이션은 여전히 고품질을 의미하지만 고품질에 대한 판단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큐레이션의 형식과 규모는 정말로 다양하다. 먼저 두 가지 중요한 사실을 알아두자. 큐레이션은 인간이 수집하고 구성하는 대상에 질적인 판단을 추가해서 가치를 더하는 일이다. 또한 아마추어와 전문가의 큐레이션은 엄연히 다르므로, 아마추어나 프로슈머의 등장이 전문가에게 위협이 되지는 않는다. 큐레이션은 수준 높은 인력을 요한다는 점에서 상거래, 미디어, 커뮤니티상의 핵심적인 변화다. 인간은 더 이상 예외적이고 부차적인 잉여적 존재가 아니다. 인간 그 자체가 큐레이터다. 인간은 컴퓨터가 할 수 없는 일을 해낸다. 인간에게는 뉘앙스도 너무나 많고 취향도 다양하다. 큐레이션은 선별하고 재구성하여 표현하거나 개선하는 작업이다. 컴퓨터로 각종 콘텐츠나 정보, 데이터 수집은 할 수 있어도 큐레이션이 빠지면 그저 연관성은 있어 보이나 의미 있게 조합되지 못한 자료 더미에 지나지 않는다.

큐레이션을 통해 질적인 수준이 다른 여러 정보와 지식으로부터 중요하고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거르고 모으게 될 수 있었다. 큐레이션이 박물관이나 미술관에만 있지 않고 밖으로 나와 세상에서 자유롭게 사람들을 정보의 홍수로부터 구조해내고 중요하고 필요한 구명보트같은 정보를 선별해주었기 때문에 우린 더 새로운 앎을 얻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큐레이션은 이제 새로운 삶의 방식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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