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 5 BM-innovation ways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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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준비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고민을 하는 시간이 많아졌고 여러 자료와 정보를 찾아보며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택할지 생각을 한다. 그러다 이 책을 읽게 되었고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는 나에게 최적의 책이라는 생각에 책을 받자마자 집중해서 읽어나갔다. 이 책은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그 방법은 5가지인데 어떤 방법을 택해야할지 항목별로 자세히 서술한다.

성공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해 보면 과거에도 존재했던 방식이 많다. 예를 들어 질레트가 100년도 전에 선보였던 면도기와 면도날 비즈니스 모델은 잉크젯 프린터와 프린터 카트리지, 네스프레소 커피머신과 커피캡슐 등에 적용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에어비앤비와 우버로 대표되는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로 과거에 임대라는 형태로 존재했던 방식이고 구글과 네이버의 광고 비즈니스 모델은 과거 신문과 텔레비전이 사용했던 방식이다. 서프스크립션으로 불리는 구독 비즈니스 모델은 신문과 우유 배달에서 진화한 방식이다.

'하늘 아래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다.'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완전한 무에서 새로운 유를 만들어내는 것만이 혁신은 아니다.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주려는 모든 활동이 혁신이 될 수 있다. 다만, 과거처럼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완하고 개선하는 형태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가 갈수록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혁신을 기존의 효율성이나 개선 정도의 의미로만 해석해서는 안 된다.

그럼 비즈니스 혁신은 어떻게 시도해야 가능할까?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 이 책은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즉, 5BM-Innovation Ways'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담아낸 '5BM-Innovation Ways'는 혁신을 1. 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2. 비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3. 기업 중심의 내부역량 혁신을 할 것인가 4. 고객 중심의 경험을 혁신할 것인가 5. 이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는 비즈니스 모델 관점으로 바라볼 것인가, 로 구성하고 있다.

기업에게 비즈니스 모델 관점의 사고가 필요한 이유는 기업의 전략은 프로세스와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지를 고려하지 않고 새로운 것만을 발견하는 창의성은 무의미한 활동에 지나지 않는다. 반대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는 일 또한 기업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들 뿐이다. 기업마다 놓여 있는 상황이 다르므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이 모든 기업에게 해법이 될 수는 없다. '5BM Innovation Ways'는 새로운 방법론이라기보다는 기존의 방법론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해석한 이론이다.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는 사람에게 이 책은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해줄 것이다. 책 제목 그대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길'을 인도하는 내비게이션 같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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