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1 - 메디치가에서 아마존까지 비즈니스 코믹 시리즈 5
미타니 고지 지음, 히다카 쇼 그림, 김은혜 옮김, 호시이 히로부미 시나리오 / 비씽크(BeThink)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시대가 빠르게 변할수록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빠르게 변화하고 그 변화의 속도 또한 더 빨라지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하루 밤을 자고 일어나면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물러나고 새로운 것이 시장을 주도하는 상황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면서

이전부터 현재까지의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의 역사 즉 혁신의 역사가 오늘날에도 끊임없이 새롭게 쓰여지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의 역사를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변화하는 일대기별로 서술되어 있다. 그리고 이 책의 색다른 점은

기존의 책과는 다르게 만화로 서술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다소 어렵고 거리감 있게 느껴질 내용이 쉽게 다가왔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는 그 혁신을 이끈 기업의 오너 즉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든 인물에 대해서 설명될 수 있다. 한 명의

CEO가 이끈 기업이 그 시대의 경제 모델을 압도하고 선도하는 것을 넘어 그 시대의 생활 양식 또한 변화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기업이

창조한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그 경험이 일상에 녹아들어 사람들은 단순한 소모적 소비가

아니라 새로운 일상의 형태를 만들어가는 문화적 향유를 경험하고 있다.

기업의 존재 목적은 경제적 이윤 추구라고 기업도 소비자도 인식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이윤 추구가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라 이 사회와

공동체와 소통하며 구성원들의 새로운 삶에 봉사하는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기업의 새로운 존재 목적이 되어가고 있다. 그러한

시대 변화를 알지 못하고 단순한 경제적 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면 시장에서 경쟁의 우위만이 아니라 소비자들로부터도 외면받게 되는

시대가 되었다.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은 경제적으로 앞서나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와 소비자들과 소통을 할 때

더 폭넓은 기업 경영을 하게 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 책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1권에 나온 수많은 기업인들의 혁신적인 사례들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시장에서 경쟁의 우위를 점하고

또 어떻게 시대를 선도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제는 이윤 추구에서 가치 추구로 이행되어가는 이 시대를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어서 앞으로의 비즈니스 모델의 전망 또한 그려볼 수 있었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시대와 호흡하고 발전되어가는지 그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을 것이다. 여러 면에서 배울 것이 많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