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 개정판
알랭 드 보통 지음, 정영목 옮김 / 은행나무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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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랭 드 보통의 『불안』은 첫장에서 지위불안이라는 단어를 사전적으로 정의하면서 앞으로 책에서 어떤 부분을 논의해  것인지 제시하고 있다 제목 『불안』은 지위(사회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위치신분) 관점에서 사회가 제시한 일정 수준에 부응하지 못하여 존엄성을 잃을  같다는 심리적 상태를 제한적으로 지시하고 있다알랭  보통은  한정적 개념에서의 '불안'이라는 감정이 촉발되는 원인을 심리학역사사회과학인문학, 경제학 등의 관점에서 다양하게 짚어내려 하고 있다. ( 표지에서 '심리철학서'라고 하고 있는 것도완벽하진 않지만 어느 정도 일리 있는 말인 듯하다.) 알랭은 인간이 성공과 지위에 대한 강박관념을 가지게  것은지위가 결국 인간의 도덕성과도 연관이 있다고 하는 이데올로기가 만연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세속주의 시대가 막을 내린  경제성장과 글로벌화로 인해 물질주의적 사고가 급진적으로 퍼져나가게 되면서 "=성실", "가난=태만" 등식이 성립되어 버렸다는 주장이다. 

알랭은 <해법장에서 이러한 사고방식또는 이데올로기에 대항하기 위해 행해져  저항 활동을 다섯 가지 영역으로 정리한다철학예술정치기독교보헤미아. 철학은 인간이 추구해야  진정한 가치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던졌고예술은 소박하고 하찮은 것에서 아름다움을 찾아 표현해내고자 했다정치는 팽배해진 물질주의와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념을 만들어내기도 했다기독교는 신의 이름 아래에선 모든 인간이 평등하여 우열이 없다는 말씀을 설파했고보헤미안들은 부르주아 층을 조롱하며 가난하고 소박한 삶의 멋스러움을 예술활동과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감 있게 드러내고자 했다. 

처음  제목을 보고 "불안"이라는 감정에 정신분석적으로 접근할 것이라고 기대했었다하지만 "불안"이라는 개념이 "지위 상실에 대한 불안"이라는 것에 한정되고그에 대한 해법으로 매우 구체적인 다섯 가지 요인이 소개되고 있는 것이 기대와는 다른 전개였다인문학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인류 전체가 현재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불안한 감정을 이론화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독자 개개인이 불안감 해소를 위해 취해야  태도를 생각해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요컨대 계속해서 철학적 질문을 던지며 내적 갈등을 겪고가끔은 예술에 심취하여 심신을 안정시키는 등의 행동으로 소박한 행복을 누려볼 수도 있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을 들게 하는 것이었다또한 알랭이 제시한 다섯 가지 해법 이외에  어떤 다른 해법들이 있을까 궁금해지기도 했고덕분에 책을 읽고 나니졸린 뺨을 때려가며 공부라도  기분이 든다뜬구름 잡는 자기계발서에서 제시하는 정신 치유법을 읽을 때와 같은 허탈한 기분도 들지 않았다. '쉬운 말도 어렵게 하는 서술법' '쓸모 없는 말을 되풀이 하는 서술법 사이에서 확연히 우월함을 드러내는 도서란 생각이 든다.   
 
------ 내용  

 
<원인>

「가문의 연조와 명성에 기초하여 지위가 주어지던 세습 귀족 계급 사회는  세대의 성취(주로 경제적 성취) 따라 지위가 부여되는 역동적인 경제 중심 사회로 이동했다.
「생계를 유지하고 남들로부터 존경을 받으려면 적어도 다섯 가지 예측 불가능한 요인이 뜻대로 따라주어야 하는데이것은 사회적 위계 내에서 자신이 바라는 자리를 얻거나 유지할  있는 것이라고 확신하지 못하는 다섯 가지 이유가 되기도 한다.
(1) 변덕스러운 재능지위가 성취에 의존한다면 성공에 일반적으로 필요한 것은 재능과  재능을 믿을 만하게 통제할  있는 능력이다그러나 대부분의 활동에서 재능은 우리 마음대로 부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2) 우리가 적당한 시기에 적당한 기술을 갖추고 적당한 일자리에서 일하게 되는 것은  때문일  있다
(3) 고용주. “우리는 언젠가 친구가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며 적과 함께 살아야 하고언제 원수가 될지 모른다고 생각하며 친구와 함께 살아야 한다.” (라브뤼예르)
(4) 고용주의 이익
(5) 세계 경제회사와 종업원들의 생존은 경제 전체의 성적 때문에 위태로운 지경에 처하기도 한다.
「우리가 실패에 대한 생각 때문에 괴로워하는 것은 성공을 해야만 세상이 우리에게 호의를 보여준다고 믿기 때문이다.
「모든 상업조직은 원료노동기계를 가장  값에 모은 다음 그것을 결합하여 제품을 만들어 가능한 가장 높은 값으로 팔려고 한다.
「노동자들은 자신의 지위가 평생 보장되지 않는다는  지위가 자신의 성과와 자신이 속한 조직의 경제적 성공에 의존한다는 따라서 자신은 이윤을 얻기 위한 수단일 뿐이지 감정적인 수준에서 변함없이 갈망하는 바와는 달리 결코  자체로 목적일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따라서  불안하게 살아갈 수밖에 없다.

<해법>

「우리는 철학의 도움을 받아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칭찬이라는 후광 없이도 사랑받을 만한 존재가   있다는 신념을 고수할  있다.
「마찬가지로 철학은 불안도 종류에 따라 쓸모가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지 않는다불안 때문에   이루며 성공을 거둔 불면증 환자들이 오래 전부터 강조해왔듯이 생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은 불안에 떠는 사람일 수도 있다.
「우리는 철학의 도움을 받아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칭찬이라는 후광 없이도 사랑 받을 만한 존재가   있다는 신념을 고수할  있다.
「정말로  사람들의 평가에 따라 우리 자신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야 할까?
「철학적인 접근방법의 장점은 심리적인 면에서 드러난다누가 우리에게 반대하거나 우리를 무시할 때마다 상처를 입는 대신 먼저  사람의 그런 행동이 정당한지 검토해보게 되기 때문이다.
「예술작품은 세상을  진실하게 현명하게 똑똑하게 이해하는 방법을 안내해준다.
「평범한 삶에서 누리는 기쁨에 만족하는 질서 잡힌 공동체의 이미지다. (중략무엇이 중요한가에 대한 지배적인 물질적 관념에 도전하는 태도가 자리 잡고 있다.
「일상생활을 묘사한 위대한 화가들은 제인 오스틴이나 조지 엘리엇처럼 세상에서 무엇을 존경하고 존중할 것인가에 대한 속물적 관념을 교정하는  도움을 준다.
「예술은 인간의 동기와 행동을 깊이 탐사하는 영역이고 영역에서는 어떤 사람을 성자나 죄인으로 해석하려는 시도를 조롱했다.
「우리가 비극 작품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실패에 평소보다 훨씬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면그것은  작품을 통해 실패의 유래를 이해하게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이런 맥락에서  많이 아는 것은   많이 이해하고 용서하는 것이다.
「따라서 웃음은 최고의 익살꾼의 손에 쥐어지면 도덕적 목적을 획득하며농담은 다른 사람들이 성격과 습관을 바꾸도록 촉구하는 수단이 된다.
「유머는 높은 지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공격하는  유용한 도구일  아니라 우리 자신의 지위에 대한 불안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어떤 집단은 선한 태도신체적 재능예술적 솜씨지혜로 다른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어 높은 지위에 올라갈 수도 있다기독교 유럽의 성자나 현대 유럽의 축구선수가 그런 경우다.
「높은 지위를 결정하는 요인들이 계속 바뀌면서자연스럽게 지위에 대한 불안을 촉발하는 요인들도 바뀌어간다.
「부를 축적한 사람은 일단 주요한 미덕이 적어도  가지는 있다고 칭송을 받는다  가지란 창의성용기지능체력이다다른 미덕예컨대 겸손이나 경건은 이제 눈길을 끌지 못한다.
「돈을 버는 것은 실제로 종종 인격적인 미덕을 요구한다어떤 일자리든 그것을 유지하려면 지능선견지명남들과 협동하는 능력이 요구된다사실 소득이 많은 일자리일수록 요구되는 능력도 커진다.
「근대의 물질주의적 사회에는 육체적 생존의 관점에서 보자면 불필요한 것들이 헤아릴  없이 많지만동시에 과거보다 훨씬  많은 것들이 실제로는 “필수품으로 꼽히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소유자에게 존경심을 일으키는 비싼 물건이 지위의 상징이라는 관념은 널리 퍼진 그럴듯한 생각 가장 비싼 물건은 불가피하게 가장 훌륭한 인격적 자질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에 의존하고 있다.
「부자가 되는 사람이나 빈자가 되는 사람이나 딱히 범주를 정할  없는 다양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말은  예수 그리스도가 처음으로 정리했고 19세기와 20세기에 정치적 사상가들이 세속적 언어로 되풀이했던 메시지를 따르는 것이다 소득과 명예가 비례하는 것은 아니라는 메시지다.
「우리의 자아상을 진실되고 폭넓게 규정한다면물질적 축적은 우리 삶의 방향을 규정하는 여러 가지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
「근대의 이상에 대한 공격의 핵심은 이것이 우선순위를 엄청나게 왜곡하여물질적 축적 과정을 가장 높은 수준의 성취로 치켜세웠다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직업이 주는 매력도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 직업에 포함된 많은 것이 편집되고 오직 가만하지 않을  없는 부분만 강조되기 때문이다과정이 아니라 결과만 눈에 보이는 것이다.
「정치적 관점이 추구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이데올로기에 대한 이해다분석을 통하여 이데올로기가 자연스러운 것이 아님을 밝혀  뇌관을 제거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아무리 강하고 존경받는 존재라 하더라도우리는 모두가 결국은 가장 민주적인 물질 먼지가  것이라는 생각에서 위안을 얻을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죽음특히 우리가  열등감과 질투를 느끼게 되는 업적을 쌓은 사람의 죽음을 생각하는 것도 지위로 인한 불안에서 벗어나는  도움을   있다.
「우리 자신이 중요한 존재가 아니라는 느낌은 우리 자신을  중요한 존재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식함으로써 극복할  있다.
「철학예술정치기독교보헤미아는 지위의 위계를 없애려 하지 않았다그들은 다수의 가치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는 가치다수의 가치를 비판하는 새로운 가치에 기초하여 새로운 위계를 세우려 했다.  다섯 집단은 성공과 실패선과 수치와 명예의 구분 자체는 유지하면서무엇이  항목에 속해야 하는지를 재규정하려 했다.
「지위에 대한 불안이 아무리 불쾌하다 해도  불안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좋은 인생을 상상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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