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읽을 것인가 - '모든 읽기'에 최고의 지침서
고영성 지음 / 스마트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힌다는 말을 보면 사람은 책을 읽고 수양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느껴진다그런데 책 읽는 것 자체가 이젠 대단한 일인 것 처럼 인식되고 있다많은 사람들이 시간이 없어서혹은 습관이 되지 않아서 책을 읽기 어렵다고 말한다그런데 얼마 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5년 독서실태 조사 결과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6명이 책을 읽는다고 하는 통계가 발표됐는데 대체 어떻게 산출된 것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한 해 평균 독서량은 9권이라 한다. 어떻게 읽을 것인가의 저자도 이 책에서 우리나라 국민 독서량 수준은 평균값이 아니라 중앙값으로 산출해야 보다 의미가 있을 거라고 말한다어떤 사람은 일주일에 한 권씩 읽고어떤 사람은 일 년에 한 권 읽기도 힘드니평균을 내면 당연히 많이 읽는 사람들의 독서량이 평균값에 반영된다적게 읽는 것도 문제이지만 읽어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것도 문제다. 읽는 게 능사는 아니다. 신간 「어떻게 읽을 것인가」의 저자는 서두에서 이런 문제를 제기하며 누구든지 연습을 통해 책에 친숙해지고 독서를 통해 삶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독서법에 관련한 많은 책들이 있다<책은 도끼다>, <기적의 인문학 독서법>, <독서력>, <생산적 책 읽기 50> 등의 책을 비교해서 읽어보면 책마다 저자의 스타일논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이 책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심리학뇌과학을 기반으로 하여 물리과학적으로 독서법에 접근하고 있어 기존의 책들과 차별점을 보여준다

뇌과학에 기초한 저자의 기본 주장은 사람의 지능은 처음부터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련할수록 뇌 활동이 발전해 간다는 것이다책을 많이 읽는 사람의 두뇌활동은 책에 단련된다빠른 시간 안에 좋은 책과 그렇지 않은 책을 구분하고필요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게 된다나아가서는 얻은 정보를 응용하거나 지식과 지식을 연결하는 것도 가능해진다얻은 정보를 토대로 자기만의 생각과 주장을 확고히 할 수도 있게 된다

이 책은 목차에서 10개의 독서방법 나열하고 본문에서 각각의 방법을 소개한다단순히 독서법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각 방법을 통해 책 읽는 사람의 두뇌활동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또 그 결과 어떤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 등을 소개한다. 책에 소개된 독서법과 효과를 나름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다독: 많이 읽기. 스스로 책과 친숙해질 수 있음을 믿고 꾸준히 읽어 나간다. 책이 익숙하지 않으면 스스로 책을 읽어야만 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일명 가두리 기법~)


남독: 다양하게 읽기. 어떤 책도 정답이 되지 않는다. 책 마다 의견과 논조가 다르다. 또 근거가 희박하기도 하여 반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다양한 책을 접하다보면 책과 책이 연결되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다.


만독: 느리게 읽기. 책 한권을 읽는 데 들이는 시간이 길수록 당연히 이해와 사색의 정도가 깊어진다. 유명한 저자들도 하나의 책에 깊게 파고들어 연구하고 자신을 바라보았다. 만독은 단지 책을 훑고 넘어가는 게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자기의 글을 쓸 수 있는 기반이 굳혀준다.


관독: 특정한 관점을 갖고 읽기. 사람은 자기 환경이나 성향에 따라 독특한 관점을 가지고 책을 읽는다. 저자 역시 같은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갖는다. 같은 책도 관점을 달리해서 보면 얻을 수 있는 것이 달라진다.


재독: 다시 읽기. 책을 읽는 능력이 향상하게 되면 예전에 읽었던 책에 대한 평가도 달라진다. 사람이 변화하는 것 처럼 책에 대한 인상도 변화한다. 다시 읽는 건 많은 생각과 깨달음을 준다.


필독: 필기하며 읽기. 책에서 느낀 것, 의문스러운 것 등을 메모해둔다. 나중에 그 책을 다시 볼 때 반드시 참조가 된다. 적는 과정 또한 사고과정이라 책의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읽기 능력이 글쓰기 능력으로 확장된다.


낭독: 소리 내어 읽는다. 소리 내어 읽으수록 다양한 감각이 자극되어 책을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난독: 어렵게 읽기. 현대인은 마셜 맥루한이 예견했던 분산된 시각적 이미지에 익숙해져 있다. 진득하게 책 한 권에 집중하는 건 보다 힘겨운 두뇌활동을 요구하지만, 연습을 통해 단련할 수 있다.


엄독: 책을 덮으며 읽기. 책을 읽으면서 중간에 휴식을 갖고 나만의 사색을 한다. 책의 내용에 자신의 경험을 비추며 추억해보기도 하고, 책에 대한 감상 등을 머릿 속에서 정리해본다. 책을 보다 깊기 음미 하는 과정이다.


책을 후반부까지 읽다보니 신기한 감각이 느껴졌다. ‘관독’, 즉 특정한 관점을 가지고 독서를 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을 읽을 때었다본문을 읽으며 같은 소재를 갖고서도 사람마다 관점에 따라 다양한 이야기와 주장을 하기 때문에 같은 주제의 여러 책을 비교하며 읽어보는 재미가 있다는 걸 느끼고 있었다그런데 이런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책 또한 심리학이라는 특정한 관점을 갖고 독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는 책이다그러니까 어떻게 읽을 것인가라는 책 자체가 책 본문 속의 문장들이 현실세계에 튀어나와 구체화되고 내 손에 들려있는 것 같이 느껴졌다책이 바깥 세계에 구현된다고 하는 묘한 감각은 보통은 문학작품을 읽을 때 많이 발생하는데이런 논리위주로 적힌 책에서 느끼게 되니 꽤 인상적이다. 전반적으로 이 책에서 독서를 통해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이 무엇인지 들을 수 있고저자가 어떤 책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소통할 기회도 얻었다.


독서량이 많아지면 어느 순간 임계점을 넘는다책 안의 내용을 토대로 바깥의 내용이 머리에 그려진다.자기만의 스토리텔링이 가능해진다이 책 역시 '스토리텔링'이 기반이 되어 써져 있다책에서 독서법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저자의 사고가 이리저리 통통 튀며 이야기가 연결되는 과정이 눈에 보인다사고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지식이 창발적으로 연결된다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보다보니 책 <숫자감각>에서 뇌 곳곳에 분산되어 있는 서로 다른 지식들이 연결되는 과정을 소개하는 그림이 연상되었다어떻게 읽을 것인가의 스토리텔랑 자체가 방대하고 열정적인 독서의 산물이라는 걸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더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깊이 공감하고 책을 읽을 계기와 독서의 즐거움을 찾았으면 좋겠다나 또한 한국의 일상생활에서 책 읽는 사람이 많은 광경을 자주 볼 수 있길 바래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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