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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 보기 좋은 날 - 내 가방 속 아주 특별한 미술관
이소영 지음 / 슬로래빗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의 미술시간의 90%는 무언가를 뚝딱뚝딱 만들거나, 그리거나 하는 실기시간으로 채워져있었다. 나머지 10%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 대비하여 벼락치기 식으로 미술사를 주입시키는 시간들이었다. 인상파, 낭만파 등등, 암기식으로 미술을 대해왔으니, 미술이 다 뭐다냐, 미술작품이 다 뭐다냐. 미술과목 같은 실기과목이 입시열풍에 밀려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있다는 쓴 소리가 들려오기도 했지만, 이제와서 생각해보면 그 미술시간이 그렇다고 해서 지켜져야 한다고 옹호해줄 만큼 질적으로 충만했던 것 같지도 않다. 여전히 그건 주입식이었고, 실기작품을 내놓아야 점수가 매겨지는, 그 굴레를 벗어나지를 못했으니까. 결국 미술작품과 작품대 감상자로서 만날 기회가 없었으니 작품을 통해 작가와 감상자가 되어 교감할 기회 또한 당연히 없없던 것 같다.
내 주변엔 어찌저찌해서 미술 하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다. 왠지 그들 사이에 껴있으면 나만 이질적인 것 처럼 느껴져 미술, 디자인 이런 것들을 더 배우고 익혀야 한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런 내게 이론적인 것들은 사실은 지루하고 낯설다. 그래서 가까이하지도 멀리하지도 못하고 있는 '미술'이라는 것에 조금 더 가깝게 다가가게 해준 책이 있다. 그게 「출근 길 명화 한 점」이었다.
「출근 길 명화 한 점」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내 마음대로' 라는 것을 알려준 책이다. 이 책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사람의 변화하는 기분에 따라 감상하면 좋을 그림들을 싣고 소개한 작품인데, 작품이 불러일으키는 감정이 보는 사람의 요일별 감정과 공명 함으로써 감성 넘치게 그림을 보는 방법을 알려준 그런 책이었다. 이번에 나온 「명화 보기 좋은 날」은 「출근 길 명화 한 점」의 후작이다. 「출근 길 명화 한 점」의 제목이 '시간'+'그림'의 순서인 것과, 「명화 보기 좋은 날」의 제목이 '그림'+'시간'의 순서인 것. 별 것 아니지만 나름대로 재미있는 발견.
이번「명화 보기 좋은 날」의 테마는 '감정'이다. 책을 구성하는 다음의 part들만 보아도 느낌이 오지 않는가.
Part 1. 마음이 피곤한 날에 Part 2. 열정을 찾고 싶은 날에 Part 3. 누군가 그리운 날에
Part 4. 자신감이 필요한 날에 Part 5. 혼자 있고 싶은 날에 Part 6. 사랑하고 싶은 날에
Part 7. 감성을 키우고 싶은 날에
동일한 감정선상에서 보기 좋은 그림들이 소개되어 있다고 보면 되겠다.
「출근길 명화 한 점」에 이어 「명화 보기 좋은 날」을 읽고 드는 생각은 정말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을 때 본문의 내용보다도 먼저 실려있는 그림을 바라봤다. 그리고 거기서 '무언가를' 느껴보려고 애쓰고 있는 나를 보면서, "참 감수성 없다." 하고 새삼 느끼게 됐다.
그러고나서 본문을 보면서 저자가 그림과 어떻게 교감했는지를 생각해봤다. 저자는 나이를 먹고 그림을 알게되면서 점점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 감정들을 솔직하고 따뜻한 에세이 형식으로 담아냈다.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고 하지 않는가. 그림을 읽는 데에도 스토리텔링, 즉 이야기가 필요한 거였다. 이 두 책을 읽고나서 이제서야 그림을 '읽어주는 데'있어서 화자의 감수성과, 또 그것을 맛있게 풀어내는 문장력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 것인가 느끼게 되었다. 그림과 글이 만난 인문학의 장이 공감력을 이끌고 사람을 감동 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는 것. 그 위력을 한 권의 책 안에서 발견한다. 멋진 시도이고, 가치있는 도전이다.
"일상을 정리하고 기록하는 순간은 제가 살아가고 있다는 증거를 남기게 하고,
과거의 나를 돌아보게 하며, 미래의 나를 꿈꾸게 합니다. (저자. 프롤로그에서)"
이 책이 무엇보다도 좋은 점은, 그림 초짜인 사람한테 그림과 친근해지고 일상에서 그림을 즐길 수 있는 법을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실려있는 작품을 만든 작가의 배경이나 작품 탄생 비화 등의 지식도 무겁지 않게 들려주는 점이 인상적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게도 인상적으로 다가온 작품들은 아래와 같다. 아래의 작품들이 내게 인상적이었던 것 자체가, 나를 규정짓고, 나의 본질을 어느 정도 설명해주는 것이 되지 않을까. '감상'이 가지는 의미는 또한 그런 것이기도 한가보다.

클로드 모네. 루엘 풍경. 1858.
모네의 루엘 풍경은 저자의 말처럼 사진을 보는 것 같이 매끄러운 묘사력이 감탄스러운 작품이다. 굉장히 깊고 성숙한 듯 보이는 그림이지만, 인상파 화가 모네가 18살 청소년 시절에 그린 그림이라고 하니 왜인지 풋사과가 연상되는 그림이다. 저자는 이 그림을 소개하면서 누구나 스타트업 시기엔 개성을 찾기 어렵지만 노력과 열정이 차츰 쌓여 자신만의 개성이 확고해질 날이 올 것이라고 격려하는 문장까지 덧붙여 놓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