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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잡는 비주얼 수학책 - 피타고라스에서 프랙털까지 우리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수학 지식 50 ㅣ 30초 핵심 과학 공부 시리즈
리처드 브라운 외 지음, 전대호 옮김 / 궁리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유클리드에 관한 유명한 일화가 있다.
유클리드의 제자가 기하학 수업 중 유클리드에게 당돌하게 질문했다.
"기하학을 배워 어디에 써먹겠단 말입니까?"
유클리드는 학생에게 동전 한닢을 주고 학생을 내보냈다.
학생이 지식의 보상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수학을 배워서 어디에 써먹겠는가,
이러한 질문은 나도 학창시절에 수학 선생님에게 했던 질문이었다.
그 때 선생님이 뭐라고 했는지 잊어버렸다.
가장 심플하고도 오묘한 답변은 "수학을 배운 사람과 배우지 않은 사람은 분명히 차이가 난다." 일 거 같다. 어느 면에서든지간에.
그런 질문에 대답을 해주는 책이 이 <개념잡는 비주얼 수학책>이 아닐까.
저자 리처드 브라운은 존스홉킨스대학 수학과 학과장이다.
그는 수학에는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용성이 있지만
그것들과 무관한 수학 자체의 아름다움이 있다고 말한다.
저자의 그런 주장도 분명히 납득할 수 있지만,
이 책을 읽어서 얻은 가장 큰 수확은 수학이 우리 세계를 이루는 건축물, 다리, 자동차,
물건 등 곳곳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걸 알게 됐다는 것이었다.
어쨌든 저자가 말한 수학 자체의 아름다움이란 게 뭔가라는 걸 이 책을 읽으며 느껴보고 싶었다.
마치 수학을 처음 배운 사람처럼, 위대한 공식을 처음 발견한 시대에 사는 사람이었던 것 처럼
모든 걸 파격적으로 신선하게 느껴보려 했다.
(물론 노력 안 해도 대부분의 것들은 익숙하지 않게 느껴졌다.)
하지만 책의 첫 부분부터 턱턱 막혀오기 시작한다.
가장 싫어하는 '실수 허수' 개념이 튀어나왔고, 무한, 지수, 미적분학 등
수식과 숫자가 넘쳐나는 부분들이 마구 등장하니
평면적인 뇌가 적응을 하는 데 깨나 어려움을 겪는 게 느껴졌다.
이걸 내가 고등학교 때 그렇게 열심히 배웠었는데, 역시 잊고 있다보니 뇌가 말랑해져있었던 모양이다.
이후 통계부분으로 넘어간다. 이 부분이라면 좀 더 익숙하다.
게임이론, 평균의 법칙, 베이즈의 정리 등 익숙한 개념이 나오니
점점 책에 빨려들어가는 기분이 드디어 들기 시작했다.
통계 이야기가 끝나고 기하학과, 도형, 명제와 증명 부분으로 넘어가기 상상력을 동원해야 했다.
덕분에 책을 읽는 게 훨씬 흥미롭고 즐거운 과정이 되었다.
특히 재미있었던 부분은 3차원 공간에서 도형의 모양을 상상하는 것이었다.
그 중 하나가 '뫼비우스의 띠'다.
지금은 웬만한 사람이 다 뫼비우스의 띠에 대해 알고 있겠지만,
뫼비우스의 띠가 처음 고안되었던 시기에는 남녀노소 모두 이 신비로운 도형에 매료되었다.
이 도형은 한 면과 한 변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띠의 가운데 부분을 가위로 잘라내면 놀랍게도 띠 2개가 생기는 게 아니라 띠 1개가 생긴다.
직관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실제 눈 앞에서 보여지는 게 다른 뫼비우스 띠의 신비로움에 매료되었을 그 당시 사람들의 기분을
현대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