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욕망하는 기획자와 보이지 않는 고릴라 - 소비자의 심리를 설계하는 어느 전략가의 인사이트 노트
이규철 지음 / 그래도봄 / 2025년 8월
평점 :
'욕망하는 기획자와 보이지 않는 고릴라'를 쓴 작가는 15년 차 광고인이다. 책에는 소비자의 심리를 설계하는 기획자의 사고법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놓았다, 우리는 온종일 광고 속에 살고 있다. 인스타 피드 사이사이 광고가 뜨고 유튜브를 무료로 시청하면 중간중간 광고가 뜬다, 수많은 광고 속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p275
심리학 용어 중 '보이지 않는 고릴라'라고 불리는 현상이 있다. 어떤 일에 지나치게 집중하면 주변에 존재하는 다른 것이 보이지 않는 심리 현상이다.
사람들은 대체로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고, 기억하고 싶은 것만 기억한다, 실험에서 사람들은 패스 횟수를 세는 것에 집중하느라 지나가는 고릴라를 보지 못한다. 작가도 의욕 넘치던 신입사원 시절 세상을 조금 옆으로 보면 다른 게 보이는데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만 몰두하며 살았다고 한다,
P276
하나의 목표만 바라보기에는 세상에 즐거운 경험과 미처 몰랐던 기쁨들이 가득하니까, 조금만 시야를 확장하면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들어 주는 일들이 보이지 않았던 고릴라처럼 우리 주변을 어슬렁거리고 있을 테니까,
광고도 내 삶도 보이지 않는 고릴라를 찾는 일이 아닐까? 내 삶도 다시 기획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