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걷기
박산호 지음 / 오늘산책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것은 수많은 두려움과 어려움 속에서도 '내가 진정 원하는 일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끝까지 놓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인터뷰어 박산호


'다르게 걷기'는 박산호 작가님이 만난 자기다운 삶을 살고 있는 열 분의 인터뷰 내용을 담은 인터뷰집입니다. 이 시리즈의 취지는 자기만의 길을 걸으면서 스스로 직업을 만들어낸 사람들을 찾아가 그들 이 살아온 이야기를 듣는거라고 해요. 책장을 펼치며 바로 든 생각은 '이 책 너무 좋다' 였어요. 인터뷰집이라 가볍게 생각했는데 가볍지 않은 울림이 깊은 책이었어요.


열 분의 인터뷰이 중에서 가장 마음에 닿는 부분은 지식 큐레이터 전병근 님의 '앎을 돌보는 사람' 이었어요. 지식 큐레이터는 전병근 님이 만든 직명이라고 해요. 지식이라는 한자어 보다 앎이라는 우리말로 설명하는 것을 좋아하시고요.  


p 84

정해진 길을 벗어나면 '낙오자'나 '루저'로 보는 시선으로부터 의연해지려면 적극적으로 다른 세상을 체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과 기회가 되는대로 해외여행도 하고 단기 체류라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안 되면 책으로라도 또 다른 세상을 접해보았으면 하고요. 그러다 보면 혼자서는 외롭고 불안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나만의 길'이 결국 옳은 선택일 수 있다는 무언의 지지와 응원을 받게 되고, 그러면서 점점 더 확신이생기죠.


'아는 만큼 보인다'라고 하잖아요. 잘 살려면 알아야 하고 알기 위해서는 책을 읽어야 하고, 새로운 걸 배워야 하고, 여행도 가고 사람들도 만나면서 알려고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찾아야 할 '내가 원하는 길은 무엇인가' '내가 진정 원하는 일은 무엇인가' '내가 살아가고 싶은 인생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성찰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어요.


'어떻게 살 것인가' 방향을 찾고 싶은 분들에게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