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 예약을 건 후 꽤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받아볼 수 있을 정도로 요즘 핫 한 책이다. 송길영이라는 저자는 나에게는 생소하지만 유투브에 관련 영상이 많이 있는 걸 보니 이분도 핫 한 분인가 보다.

 

현재와 다가올 미래사회에는 어떤 유형의 인간이 적합한지에 대한 저자의 의견을 일, 나이듦,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등의 측면에서 기술하고 있다. 좀 산만한 듯해서 저자의 주장이 명확하게 들어오지 않는다. 단어들도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도 꽤 많이 나오고 문장도 명쾌하진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있는 이유는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각각의 세대가 느끼고 고민하는 문제들을 짚어주고 나름대로 분석하며 대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인 듯하다.

 

50대 초반의 전업주부인 나는 직업과 일, 사회생활 부분에서 겁이 덜컥 났다. 206년간의 직장생활과는 너무나 다른 딴 세상 얘기 같고 책에서 묘사한 핵개인은 왠지 첨단의 IT 기술을 탑재한 만능 인간이 되어야 제대로 된 밥벌이가 가능할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이듦과 효도 부분은 내가 생각해 오던 것과 거의 유사하여 고개를 끄덕이며 편안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다. 어떻게 세상이 변해 가던 늙어가는 인간인 나는 완고함이 스며들지 않도록 열심히 독서 하고 사색하고 성찰하는 삶의 태도를 굳건히 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p. 51 국경의 문화적 윤곽이 희미해질수록 더 디테일한 구별짓기체계가 생겨난 셈입니다. 유니버스는 다층화되고 세계관은 넓어지는데 물리적 공간의 구별 짓기는 더욱 세세하게 심화되고 있으니, 인간의 모순성이 새삼 피부로 느껴집니다.

 

p. 57 은연중에 계층화에 익숙해지고 특권 의식까지 갖게 된다면 세상 구석구석을 채운 다른 가치들을 발견할 기회를 놓치게 되지 않을까요? ‘나는 노력했으니까 드러낼 수 있다라는 인식이 바로 메리토크라시(meritocracy)의 함정입니다. 능력주의, 다시 말해 나는 스스로 노력해서 획득한 능력을 갖고 있다는 인식입니다.

 

p. 61 칭찬은 개인에게 해야 하고 책임은 같이 져야 합니다. 칭찬은 집단으로 받고 책임은 개인이 지는 구조에서는 먼저 나서는 사람이 바보가 됩니다.

 

p. 85 관행적 표현과 차별적 인식을 형성할 수 있는 언어를 새로운 표현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익숙한 표현일지라도 변화한 사회에 맞추어 낯설게 바라보고 세심하게 언어를 재정의할수록 계속 새로운 세계가 열립니다.

 

p. 91 그런데 만약 파는 것의 본질이 시간이 아닌 다른 무엇으로 대체되었다면, 시간이 아니라 지능을 판다면 개인은 언제 어디에 있어도 무방합니다. 더 이상 시간과 장소가 중요한 변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p. 95 나의 성장과 공동체의 공감, 다시 말해 사회적 기여가 동반되는 일자리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p. 104 로봇의 핵심은 물리적, 정서적 행위의 자동화입니다. AI의 핵심은 지능적, 창조적 활동의 자동화입니다. 결국 인간은 창조적 활동, 지능적 활동, 육체적 활동, 정서적 활동 그 모든 영역에서 로봇, AI와 함께하게 될 운명입니다.

 

p. 126 어떤 경우든 직관적인 착상을 논리적인 전개로 세밀하게 표현하는 역량, 즉 언어 능력이 인간이 아닌 지능 개체와 협업하는 데 소중한 자질이 된다는 것입니다.

 

p. 158 무엇보다 우리 사회가 시작점을 자꾸 목표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학은 진지한 고민의 시작점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그것을 목표점이자 종료 지점으로 착각한다면, 대학 입학을 결승선으로 인식하고 진학을 준비한 사람들은 입학 후 그것이 출발점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허무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p. 173 낭비 없는 촘촘한 조직일수록 구성원들이 일을 시작할 때와 진행할 때 필터링피드백을 매우 정교하게 합니다. 필터링은 모든 업무를 현상 그대로 수용하여 관성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체로 거르듯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는 과정입니다. 피드백은 변화가 발생하게 된 동인들을 함께 돌아본 후에 새로운 방안을 수립해 보는 것입니다. ‘필터링피드백이 중요해지는 이유는 변화하는 환경에서 세상의 복잡성을 빠르게 이해하고 일의 전체 맥락을 모두 검토해야만 일의 혁신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 175 자율성의 기반이 없는 개인은 매우 위험합니다. 의존적인 사람은 나와 상대의 관계가 항구적일 것이라고 착각합니다.

 

p.182 새로운 세대들이 보상에 대해서 정확한 설명을 요구하는 것은 회사와의 협상에 유리한 고지에 서고 싶다는 전략적 야심과 동시에 조직에 계속 남아 있어야 할 납득할 만한 명분을 만들어달라는 간절한 당부이기도 합니다.

 

p. 191 소속된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의 명성이 조직보다 더 객관적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세상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p. 202 직장인에게 소속감과 명분은 사실 돈보다 더 근본적인 동기부여입니다. 자신의 일이 사회에 공헌하고 있다는 대의명분이 빈약하고, 그 안에서 자신이 성장한다는 서사가 희미할 때, 숫자의 무한 비교에 매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숫자에는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엄청난 흡인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p. 220 건전한 부모 자식 관계는 무리한 요구는 거절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합니다. 무엇보다 거절당한 후 상처받지 않는 상호 신뢰막역함또한 이러한 관계의 선행조건입니다.

 

p. 236 고마워하는 것은 인간된 도리이나, 미안해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라는 마음의 신호입니다.

 

p. 240 나이듦을 판정하는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가 바로 완고함입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면 동기와 의지가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낯선 것을 수용하려는 적극성이 줄어듭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관성을 이어가려고 하는 것입니다.

 

p. 243 ‘어르신은 정부 기관에서 공적 지원의 대상자를 높여 부르는 표현입니다. 공무원들이 노인에게 관련 정책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사회적 예우를 담은 표현임에도 약자성이 포함되어 있어서 일상에서 쓰면 노인들은 묘하게 기분 나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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