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합니다 성령님 - 늘 나의 기대보다 넘치도록 채우시고 인도하시는 성령님의 이끄심
손기철 지음 / 규장(규장문화사)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손기철 장로님의 월요만남집회가 시작된 배경, 청담동에 HTM센터가 세워진 배경, 그리고 해외집회를 통한 HTM의 비전을 살펴보면서 성령님이 어떻게 일하셨는지를 상세한 과정이 담겨져 있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뒤에 손장로님의 기대하는 바를 개인적으로 요약하면 '하나님을 섬기는 사역'과 '성령님의 현재적 역사'이다. 사람의 힘으로 사람을 섬기는 사역이 아닌 하나님의 능력으로 임하는 사역을 위해서는 하나님을 섬기는 사역이 우선시 된다. 또, 성령님은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와 통치가 이루어지기 위해 현재적으로 활동하시는 실재하신 분이심을 손기철 장로님과 HTM의 지나온 날을 통해 그 증거와 실증을 이 책을 통해 충분하게 확인할 수 있다.

 ‘구원 받은 성도가 어떻게 죄와 세상으로부터 분리되어 새 생명 가운데 마땅히 해야 하는 일을 하는가?’(p.10) 프롤로그에서 시작된 이 질문에 대하여 답이 ‘3. 킹덤빌더를 세우는 성령님’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이 부분은 HTM의 목표인 ‘하나님 나라의 도러와 ‘천국으로의 침노'의 의미를 잘 나타낸 부분이기도 하다. 일단 제일 먼저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가 구원받는 성도가 땅의 것(세상의 관점)을 가지고 하늘의 것(하나님 나라의 관점)을 구할 수 있고, 하늘의 것을 가지고 땅의 것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구원 받은 성도는 타락 이후의 삶이 타락 이전의 삶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타락 이전의 삶에서 타락 이후의 삶을 풍성하게 만들어 가면서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이 되는 삶이다. 그렇지 않는 삶에 대해 이 책은 이렇게 말한다. ‘지금은 구원의 복음 이후의 복음, 즉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해야 할 때입니다. 구원 이후의 삶, 다시 말해 구원을 이루어가는 삶에 대하여 선포해야 합니다. 우리가 구원을 이루는 삶을 살지 못하면 결국에는 부끄러운 구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p.209)

 이러한 구원을 이루는 삶에 대한 비결은 책 전체를 통해 생각나는 대로 요약하자면 첫째, 내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께서 나를 통하여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다. 즉 내가 하나님을 위해 무언가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나를 통해 하실 수 있도록 나를 내어드리는 것이다. 둘째, 내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께서 충만해야 다른 사람에게 생명력 있는 복음을 전할 수 있다. 만일 내 안에 한정된 물로 퍼다 보면 결국 흙탕물까지 퍼 주게 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성령충만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을 품어야 한다.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이란 나를 낮추는 것이 아니라 주님께서 내 안에서 나타나시는 것이다. 즉 내 의지로 나를 낮추는 것 보다는 주님이 내 성품과 행동을 지배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겸손의 왕이신 주님의 성품을 닮아간다는 것이다.

 성령님이 하시는 놀라운 일들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모든 생각과 시간, 물질을 하나님의 나라 편에 선 사명자로서 각자의 직장과 삶의 현장에서 세상을 변화시킬 것으로 요청한다. 즉 자기 자신이 교회가 되는 킹덤빌더가 되라는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가 킹덤빌더가 되는 것도 저자의 기대 중의 하나라고 본다. 킹덤빌더란 ‘지금까지는 사람을 교회로 모으는 '전도'가 중요했다면, 이제는 자기 자신이 교회가 되어 자신의 가정에서, 일터에서, 생활권 안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고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곳으로 만들어 가는 사람’(p.129)이다.

 이 책을 읽고 난뒤 ‘나는 어떤 기대감을 갖고 사는가?’라는 고민을 만나게 되었다. 정직하게 고백하자면 이 책에서 말하는 킹덤빌더의 요건에서 한참 못미치고 있다. 20년 째 응답 받지 못하는 기도에 억눌러 무력하고 힘든 시기를 보내는 중이다. 이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처음 신학대학교에 들어갔을 때 가졌던 뜨거운 열정과 비전이 회복될 것 같다. 그리고 이후 하나님을 섬기는 사역을 통해 이 땅의 청각장애인 복음화율 2%를 깨뜨리는 전인적인 치유사역자로 쓰임 받기를 소망한다. 성령님의 현재적 역사, 즉 성령님께서 지금도 생생하고도 분명하게 활동하고 계심을 확신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치유 2011-05-14 0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대보다 넘치도록 채우심을 늘 감사하며 또 기대하며 읽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