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는 오늘도 사랑을 꿈꾼다 조경업체 대표가 들려주는 나무 이야기 2
최득호 지음 / 아임스토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나무에 참 관심이 많아요. 지나가는 사람 얼굴은 눈에 잘 안 들어오는데,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는 어떻게 생겼나, 이번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나 가던 걸음을 멈추고 살펴보곤 합니다. 식물은 나이가 들어야 눈에 들어오는 거라고 하던데, 내가 나이가 든 건가 싶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렇게 아름다운 생명체에게 무심하다는 것이 참 안타까워요. 늘 우리 곁을 지키며 유익함을 베풀어주는 존재, 나무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읽어본 책 <나무는 오늘도 사랑을 꿈꾼다>입니다.

평소에 도서관에서 나무에 대한 책은 빼놓지 않고 읽어보는 편인데, 임학자나 식물학자가 쓴 책이 대부분이었거든요. 식물분류학자, 식물 세밀화가 등 책을 통해 알게 된 다양한 식물학의 세계가 요즘 제 관심을 끌고 있었는데, <나무는 오늘도 사랑을 꿈꾼다>는 조경회사 대표가 쓴 책이라 좀 더 특별하게 느껴졌어요. 조경의 관점에서 본 나무 이야기는 어떤 점이 다를까 궁금해서 흥미롭게 읽어보았습니다.

<나무는 오늘도 사랑을 꿈꾼다>는 개인적인 나무에 대한 추억, 조경일을 하다가 겪은 일에 더해 나무에 대한 상세한 정보까지 알차게 담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무에 대한 지식만 나열하면 자칫 지루할 수 있는데, 작가 개인의 경험과 느낌이 더해진 에세이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나무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일반인에게는 조금 어려운 용어들이 등장하는데, 상세히 풀어서 설명하거나 사진/그림 설명을 더하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작가의 프롤로그에서 '나무는 인간 없이 살아갈 수 있지만 인간은 나무 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p.8)'는 말이 참 인상적이었어요. 늘 우리 곁에 있어서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나무... 하지만 계절감과 생명력을 온 마음 온 힘을 다해 전달하는 나무, 우리에게 맑은 공기와 심리적 안정감을 전해주는 나무에 대해 우리가 좀 더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이 그 관심의 작은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일독을 권해드립니다.



리뷰어스 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