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큐의 주니어 경제클럽 2 : 합리적 판단 - 생각의 틀을 키워주는 맨큐 교수의 10대를 위한 두 번째 경제수업 맨큐의 주니어 경제클럽 2
김용석.김기영 엮음, 채안 그림, 그레고리 맨큐 원작 / 이러닝코리아(eLk)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가 베스트셀러 <맨큐의 경제학> 저도 20여 년 전 수업 교재로 들고 다니던 기억이 생생한데요, 이제 맨큐의 경제학을 재미있는 학습만화로 만날 수 있네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경제 학습만화 <맨큐의 주니어 경제클럽>입니다. 


아이들에게 경제 교육을 시키고자 하는 수요는 늘어나고 있지만, 학교 교육은 제대로 뒷받침되고 있지 않는 것 같아요. 게다가 시중에 나오는 어린이 경제 관련 책들은 전반적인 경제 상식보다는 주식, 부동산 등 재테크 위주의 주제가 많아서 아쉬운 부분이 있더라고요. 





<맨큐의 주니어 경제클럽>은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쉬운 경제학 원론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주식, 코인, 재테크 등 흥미 위주의 주제보다는 일반적인 경제 상식을 제대로 다루고 있는 책이라 경제학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맨큐의 주니어 경제클럽 1권은 '선택의 대가' 편이었는데요, 2권은 '합리적 판단' 편입니다. 합리적 판단은 한계적으로 이루어지며, 사람들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한다는 점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 생산요소 등 경제학 공부에 빠질 수 없는 기본적인 경제 상식을 재미있는 만화로 풀어냈고요, 매몰 비용, 콩코드 오류, 코브라 역설 등 재미있는 경제 용어를 배울 수 있어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이 읽어도 유익한 점이 많더라고요.


왜 다이아몬드는 값이 비싸고 물은 싼지, 테니스 우승자에게 상금을 많이 주는 이유는 무엇인지, 안전벨트 의무화는 과연 사람들의 안전을 향상시켰는지 실생활과 관련된 질문을 먼저 던짐으로써 아이들이 먼저 생각하고 유추해 보게 하는 점도 좋았습니다. 





흥미 위주의 스토리가 중심이 아닌 경제 상식과 용어가 중심이 된 학습만화로 초등 고학년부터 청소년, 성인까지 두루 읽을 수 있는 책이네요. 겨울방학을 맞아 1권도 다시 읽어보고, 2권도 이어 읽어보았는데 필수 경제 상식도 많이 얻고 알프레드 마셜이라는 경제학자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게 된 유익한 독서 시간이었습니다. 이어서 계속 출간 예정이라니 꾸준히 읽어보고 싶네요. 



이러닝코리아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