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고전문학 이야기 - 중고생이 꼭 알아야 할 ㅣ 수능.논술.내신을 위한 필독서
안주영 지음 / 리베르 / 2022년 6월
평점 :

요즘 서양 고전 문학의 재미에 빠져 있는데, 한국의 고전 문학에도 눈길을 돌려보고자 읽게 된 <중고생이 꼭 알아야 할 한국 고전문학 이야기>입니다. 얼마 전에 한국의 대표 궁중 문학인 <한중록>을 읽어보고 '고전문학이 지루한 것만은 아니구나, 더 알아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중고생이 꼭 알아야 할 한국 고전문학 이야기>는 단군신화, 주몽 신화 등 상고 시대의 한국 문학부터 심청전, 흥부가 등 조선 후기의 한국 문학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고전문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고전문학을 중심으로 그 배경을 소개하고 상세하게 해설한 책입니다.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 이야기 형식으로 알기 쉽게 쓰여 있어요.
고전문학이라는 게 배경 상식 없이 무작정 읽다 보면 어렵게만 느껴질 때가 많거든요. 이 책은 고전문학 일부를 발췌하여 그 줄거리와 배경을 소개하고, 고전문학을 쉽게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을 읽다 보면 역사적 배경도 함께 이해하게 되어 국어 공부뿐만 아니라 역사 공부도 함께 되네요. 우리 역사와 문화, 민족의 근본사상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고전문학 전문을 다 읽어보는 건 상당히 도전적인 일인데, 이 책 한 권으로 한국 고전문학의 흐름을 가볍게 훑어보고 관심 있는 작품을 좀 더 찾아볼 마음이 생긴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 같습니다. 중고등학생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이라 수능, 논술, 내신시험 대비를 위한 필독서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꼭 시험 관련이 아니더라도 일반인들도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 많아 전 연령층에게 추천해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