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수사대 넘버스 1 : 절도뤼팽의 등장 - 와이즈만 수학 추리동화 어린이 수사대 넘버스 1
김용세 지음, 허아성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 BOOKs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수학 추리 동화 시리즈 <어린이 수사대 넘버스> 1권 절도 뤼팽의 등장을 만나보았어요. <어린이 수사대 넘버스>는 수학 개념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낸 수학 동화로 어린이 수사대의 추리와 모험 이야기와 만나 흥미진진한 동화가 되었어요.



약 120여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고, 풍성한 컬러 일러스트가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네요.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모두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수학=계산이라는 편견을 깨트려줄 흥미로운 수학 추리 동화입니다.





<어린이 수사대 넘버스>에는 수학 문제 풀이와 추리 소설에 푹 빠져 있는 수학 천재 김수리, 코딩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탁월한 재능이 있는 소방국, 기발한 아이디어를 잘 떠올리는 강다빈 세 어린이가 등장해요.



다빈이의 아빠는 범죄 수사대의 강달수 팀장으로, 어떤 사건이든 해결하는 '강달인'으로 불리지만 절도뤼팽 사건만큼은 고전하며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절도 뤼팽은 사건 현장마다 수수께끼 같은 의문의 숫자를 남기는데요, 강달수 팀장과 백기준 형사는 신출귀몰 절도의 달인 절도뤼팽 사건에 끈질기게 매달립니다.





절도뤼팽은 온 나라를 발칵 뒤집는 연쇄 절도 사건을 벌이는데 문제는 목격자도 단서도 전혀 없다는 것! 하지만 범행 현장마다 남겨진 미스터리한 숫자는 다음 범행을 예고하고 있었어요. 절도뤼팽은 마치 자기가 남긴 미스터리를 풀어보라는 듯 예고범죄 상황을 즐기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러다 우연히 딸 다빈이의 친구 수리가 사건의 단서가 되는 실마리를 강팀장에게 제공하게 되고, 수리와 방국, 다빈이는 어린이 수사대로서 절도 뤼팽을 추적하는데 힘을 보태게 됩니다. 수학마니아 절도뤼팽과 어린이 수사대의 한판 추리승부! 어린이 수사대와 강팀장은 힘을 모아 절도뤼팽을 체포하고 연쇄 절도 사건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어린이 수사대 넘버스> 1권에서는 흥미로운 추리 스토리를 따라가며 수의 규칙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깨닫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수학 교과와 연계하여 자료의 정리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이야기에요. 사건 발생일, 사건 시각, 사건 장소를 표로 정리해 놓았는데요, 독자도 어린이 수사대의 일원이 되어 범행이 정리된 표에 숨겨진 규칙을 함께 발견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해요.



케이크를 다섯 번의 칼질로 열여섯 조각이 되도록 자르는 방법도 나와 있는데요, 고정관념을 깨고 문제를 조금만 다른 시각에서 접근하면 답이 보인답니다. 수리가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어린이 독자 여러분이 직접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죠?


억지로 수학 개념을 주입시키는 수학 동화가 아니라 스토리를 따라가다보면 저절로 이야기속에 숨은 수학 규칙이 보이고, 어느새 어린이 수사대와 함께 해결방안을 찾고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될 수학동화 <어린이 수사대 넘버스>! 앞으로의 이야기도 기대하겠습니다.


와이즈만북스 12기 모니터단 활동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