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후 위기 해결사, 사이다 탐정 1 - 마카롱 시장님의 사건 의뢰 ㅣ 사이다 탐정 1
백명식 지음,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와이즈만북스의 책들은 유익하면서도 과학의 재미를 알려주는 유쾌한 책들이 많아서 딸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면서부터 잘 읽어오고 있어요. 아이가 판타지 소설 등 문학작품만 읽으려 하는 경향이 있는데, '미래가 온다' 시리즈를 비롯해 와이즈만북스의 과학 책들은 다 잘 읽더라고요. 이번에는 와이즈만북스의 과학 탐정동화 시리즈 <기후 위기 해결사, 사이다 탐정> 1권이 나왔어요. 안 읽어볼 수 없겠죠?

☆ 등장인물
<기후 위기 해결사, 사이다 탐정>은 사이다처럼 시원한 성격의 사이다 탐정과 그의 친구이자 조수, 버거가 등장해요. 기발한 발명품으로 이들을 도와주는 만능 키 봉이도 빠질 수 없죠. 사이다와 버거와 부엉이의 조합이라니 재미있죠? 이번 이야기에서는 자신이 만든 마카롱을 시민들에게 나눠주는 친절한 마카롱 시장과 패션 공장을 운영하는 뭉개 사장도 등장합니다. 캐릭터가 사이다, 버거, 마카롱 그리고 귀여운 동물들이라니... 아이들이 찐으로 좋아하는 것들만 모아 놓았네요. 캐릭터가 재미있게 표현되어 더욱 유쾌한 책입니다.
☆ 줄거리
마카롱 시장이 사이다 탐정에게 마카롱을 녹인 범인을 찾아달라는 의뢰를 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헬스푸드시의 폭염 현상은 날로 심해지고 있었는데, 이는 단순한 여름 더위가 아니라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위기가 원인이라는 것이 밝혀져요.
사이다탐정은 온실가스가 많이 나오는 뭉게 사장의 멋지다 공장부터 살펴보기로 하는데요, 갑자기 경찰이 나타나 기후위기의 주범으로 사이다 탐정을 체포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사이다 탐정은 이 위기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기후위기의 주범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 무엇을 배울까요?
지구 온난화로 기후 위기가 일어나면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 지구 온난화의 원인은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었어요. 기후 위기의 주범이 사이다 탐정인지 뭉개 사장인지를 판단하는 재판에서는 의외의 결론이 도출되면서 우리에게도 생각할 거리를 던지는 책입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도 알려주네요. 에어컨보다는 선풍기! 자동차보다는 자전거! 처럼 생활 속에서 아이들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라 마음에 더 와닿았어요. 책을 읽고나서 우리가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거나 적어보는 것도 독후활동으로 좋을 것 같아요.

<기후 위기 해결사, 사이다 탐정>은 초등 저학년 친구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그림책에서 동화책으로 넘어가는 단계의 친구들이나 과학, 비문학 도서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책이에요.
4학년 올라가는 우리 아이에게는 너무 쉬운가 했는데, 온도와 열 등 3~6학년 과학 교과와 연계되는 부분이 많아서 유익하더라고요. 탐정동화처럼 재미있게 읽고 기후위기 관련 과학상식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실천방안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앞으로 나올 이야기들도 기대가 되네요.
와이즈만 BOOKS의 12기 모니터단으로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