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업 5학년 파란 이야기 5
김혜진 외 지음, 센개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몸도 마음도 레벨업 되는 시기인 초등 5학년. 그런 5학년을 위한 맞춤 성장 동화가 나왔어요. 위즈덤하우스의 <레벨업 5학년>입니다. 곧 4학년이 되는 딸아이는 성장이 조금 빠른 편이라 공감되는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해서 미리 읽어보게 되었어요.

<레벨업 5학년>은 6명의 작가 쓴 6인 6색 단편 동화집으로 가짜 친구를 찾아라, 너의 친절한 옥수수, 욱하영 회장 선출기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센개 님의 감성적인 그림과 만화들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있네요. 특히 이야기마다 완전히 다른 느낌의 그림들이 표현되어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여러 작품들 가운데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동화는 전여울 작가의 <누가 비아를 응원하나>였어요. 여기에는 팔로워 300명의 인스타를 가지고 있는 열두 살 소연이가 등장하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가 아니라 있어 보이는 음악을 찾아 다니는 소연이의 모습이 남의 일처럼 느껴지지 않더라고요.

평소엔 케이팝만 듣지만 영어 가사가 인스타 감성을 제대로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좋아요'를 위해 팝송을 듣는 것처럼 꾸며대는 소연이... 요즘 인싸들은 유튜브에서 essentiaㅣ 화면 띄어놓고 사진 찍는다면서요? 딱 그 모습이 생각나서 이건 동화가 아니라 진짜 현실이다 싶었네요.

하지만 유튜브 채널에서 우연히 비아의 무대 영상을 보게 되면서 소연이는 비아의 팬이 되어 버리는데요... 처음엔 촌스럽고 구리다고만 생각했지만 비를 맞아 화장이 지워지면서도 검은 눈물을 흘리며 무대를 마무리 한 비아를 보면서 소연이는 자신도 모르게 비아에 빠져듭니다. 그리고 비아의 또 다른 팬 은호와도 점점 친해지게 되지요.


"노래 딱 들어봐도 구리네. 누구 노래냐?" 라던지 "코딱지는 꼭 코딱지 같은 거 좋아하네." (41p) 처럼 진짜 초등학생 5학년들이 아무렇게나 내뱉을 것 같은 말을 이야기 속으로 옮겨와서 아이들이 현실 공감하며 읽을 수 있는 소설이 아닌가 생각되었어요.

이외에도 5학년 후배로서가 아니라 남자로서 누나를 좋아한다는 당차고도 웃음이 피식 나는 고백을 하고, 보기 좋게 차인 후찬이의 이야기가 담긴 <애플맨>도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한편 후찬이에게 차인 서령이는 6학년이 되면 다시 후찬이에게 고백을 할 거라는데, 후찬이가 6학년이 되면 어떤 대답을 할지 궁금해졌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겪을 법한 소소하지만 나름 중대한 일상들과 5학년의 감수성을 잘 녹여낸 단편동화들로 곧 5학년이 되는 친구들 읽어보면 재미있어할 것 같아요.




책과콩나무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