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정리 한국사 - 연표, 그림, 지도로 한 번에 익히는 우리 역사
바오.마리 지음, 서은경 그림, 송웅섭 감수 / 길벗스쿨 / 2021년 5월
평점 :

초등학생은 5학년부터 학교에서 한국사를 배운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 역사를 공부하는데 나이가 따로 정해져있나 싶더라고요. 평소 동화책만 읽으려는 딸에게 비문학 분야의 독서도 조금씩 권해주고 싶고요.
그래서 초등 3학년 딸아이와 요즘 이야기로 된 한국사 5권을 조금씩 읽어가고 있어요. 그런데 방대한 분량의 책을 조금씩 나눠 읽다 보니 흐름이 자꾸 끊기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자꾸 앞선 시대의 내용을 잊어버리기도 하고요. 그래서 만나보게 된 책,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정리 한국사>입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정리 한국사>는 단 한 권으로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한국사의 큰 흐름을 담아낸 책이에요. 우리 역사의 큰 흐름과 함께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 학교 공부는 물론, 인문 교양의 기초를 쌓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더라고요.

핵심정리 한국사이지만 연표, 그림, 지도 등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활용해 재미있게 역사의 흐름을 담아낸 책이에요. 한눈에 들어오는 한국사라고 하면 적절한 표현이 될 것 같네요.
역사 이야기는 참 재미있기는 한데, 돌아서면 시간상의 순서나 인물의 이름 등을 혼동하기 쉽잖아요. 이렇게 한 권으로 한국사를 요약정리한 책이 있으니 수시로 참고하면서 앞으로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정리 한국사>에서 특히 좋았던 점은 바로 부록으로 제공되는 백지도 워크북이에요. 오늘 읽은 내용을 백지도 워크북에 정리해보고 색칠도 하면서 머릿속에 쏙쏙 입력할 수 있어서 너무 좋더라고요.

오늘은 우리 최초의 나라 고조선에 대해서 읽어보고 백지도 워크북에 정리도 해 보았어요. 단군왕검, 아사달, 홍익인간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머릿속에 새겨보고, 고조선의 영토를 색칠하면서 지도상에서 그 세력을 확인해볼 수 있었어요.

워크북 활동을 아이가 무척 재미있어하더라고요. 앞으로도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정리 한국사> 꾸준히 학습하면서 한국사 척척박사가 될 수 있도록 해봐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