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tart up 블로그 글쓰기 나만의 콘텐츠로 성공하기 - 블로그 마케팅의 모든 것 ㅣ Start up 시리즈
남시언 지음 / 아티오 / 2021년 5월
평점 :

이제 블로그에 대해 한 번 더 고민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해서 읽어본 책입니다. 저는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햇수로 3년이 되었는데요, 객관적인 성과 지표가 시원찮은 편이에요. 블로그 이웃 늘리기에 관심이 없어서 상업 계정의 서로이웃 신청은 웬만하면 거절했어요.
형식적인 소통도 거의 하지 않았죠. 광고 수익도 딱히 염두에 둔 적이 없어 잘 읽히고 잘 검색되는 글보다는 제가 쓰고 싶은 스타일대로 써왔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읽는 이들을 고려하지 않은 마이웨이 블로그가 발전하는데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평소에 글을 장황하게 쓰는 스타일이라 가볍고 부담없이 소통해야 하는 블로그 특성에 부합하지도 않고요. 이 책의 글쓴이도 말했듯이 혼자 읽을 글은 일기장에 쓰면 되고 굳이 블로그에 쓸 필요가 없는데 말이죠.
저도 블로그에 가치있는 콘텐츠를 좀 더 가볍게 담아내는 방법을 배우고 싶고, 이왕 하는 거 한 단계 더 발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읽게 된 이 책, <블로그 글쓰기 나만의 콘텐츠로 성공하기>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주었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나만의 콘텐츠로 성공하기>는 유사한 부류의 책들처럼 단기간에 성공하는 요령을 알려주는 가벼운 책이 아니에요. 분명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글쓰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기본은 실력이고 요령은 그 다음이라고 말하는 책입니다.
인기있는 콘텐츠 유형이나 가벼운 글쓰기 방식을 배제하지는 않지만, 파워블로그가 되는 방법! 블로그 마케팅 성공비법! 을 알려주겠다고 떠드는 책이 아니었어요.
블로그 글쓰기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개인 데이터베이스 구축까지 언급할지는 몰랐거든요. 그간 저자의 고민과 경험을 풍부하게 녹여낸 책 같아 내심 놀랐어요. 요즘 읽은 책들 중에 줄까지 쳐 가며 가장 열심히 읽은 것 같네요.
저도 제 삶을 한 차원 높은 단계로 발전하는데 블로그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내면의 욕구를 인정하지 않고, '그저 성실히 쓰면 될꺼야' 하고 생각했던 마음이 그동안 제 발목을 잡은 듯 합니다.
책의 내용을 완전히 제 것으로 흡수해서 좋은 포스팅을 할 때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동기부여 면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네요. 블로그로 좀 더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삶을 이루고자 하시는 분들, 이 책 꼭 읽어보시길 권할게요. 남시언님의 <블로그 글쓰기 나만의 콘텐츠로 성공하기>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