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를 거두세요 - 소나무 스님의 슝늉처럼 '속 편한' 이야기
광우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종 강연과 방송, 집필활동으로 유명하셨던 한 스님에게 많은 실망을 한 후 한동안 이런 에세이는 읽지 않아야 겠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의 가시돋힌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보지 않았다면 후회했을 것 같아요.

 

광우 스님의 에세이, <가시를 거두세요>입니다. 책 표지의 광우 스님 모습, 정말 너그럽고 편안해보이시죠? 사인 글씨체를 눈여겨 봤는데 정말 아이처럼 순수하고 해맑은 마음이 느껴지는 필체였어요. 저도 저 모습의 반의 반 만큼만 닮아갈 수 있다면... 하는 마음으로 읽어본 책입니다.

 

광우 스님은 방송과 유튜브 등의 채널을 통해 쉽고 재미있는 강의로 종교를 초월해 많은 이들에게 감동과 행복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래 동영상은 즐겨보지 않는 편이라 이번에 책을 통해 스님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이전에 다른 이에게 실망한 경험과 편견에 사로잡혀 이 책을 읽어보지 않았다면 정말 어리석은 일이었을 거라고 생각되더라고요.

 

<가시를 거두세요>는 책 안의 일러스트가 참 예쁩니다. 글의 내용을 한결 돋보이게 해주는 과하지 않은 편안한 그림들이라 책을 읽는데 큰 기쁨이 되었습니다. 글의 내용 또한 읽기 편안하고 어렵지 않습니다. 종교적인 색채도 강하지 않아, 종교를 떠나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무교인데요, 읽기에 전혀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현학적이거나 지혜를 쏟아내는 언어들이 아니라 조용히 우리를 위로해주는 목소리같아 참 마음 편하게 읽었던 책 같습니다. 가시돋은 마음에 힐링을 주는 에세이 한 편, 이 봄에 만나보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