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3단계 : 초등 3~4학년 추천 - 교과서 속 한자로 어휘력을 키우는 공부력 향상 프로그램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3
키 초등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교육 전문가가 쓴 책을 읽어보니 초등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은 영어나 수학이 아닌 국어라고 하더라고요. 국어가 튼튼하지 않으면 향후 돌이킬 수 없는 학습 격차가 발생할 수 있대요.

어휘나 독해력이 부족하면 수학, 과학 등 다른 과목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갈수록 중요해지는 서술형 문제를 다루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저도 국어는 책 많이 읽으면 되는 거 아니야? 하고 안이한 생각을 가졌었는데 요즘은 국어가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학습 방향을 많이 바꾸었어요. 독해와 어휘 교재는 아이도 좋아해서 다양한 교재를 두루 풀어보는 편인데요, 이번에는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라는 책을 만나보았어요.





어휘를 배우다보면 우리말에서 한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참 많다는 것을 알게 되지요. 한자의 뜻과 쓰임을 제대로 알고 있느냐에 따라 어휘력을 결정하는 경우도 많아요.

한자는 우리 국어의 일부분으로 배울 때 기억에도 잘 남고 활용도가 높은 것 같아요. 예전에는 한자를 어려운 암기과목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국어 어휘와 연계하여 배우니 더 재미있고 쓸모도 많네요.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는 한자를 쓰고 외우는 것이 중심이 아니라, 국어 어휘력을 키우는 도구로 한자를 활용하게 하는 교재에요.





'편안한 안' 자가 안녕, 안전, 안심, 보안 등 다양한 국어 낱말 속에 쓰인다는 것을 알고 아이가 참 신기해하더라고요. 특히, 안녕! 을 매일 말하면서도 '아무 탈 없이 편안하다'는 의미인지는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대요.

'안녕' 은 '상대방이 편안한지 안부를 물어보는 것이구나' 하고 알게 되면서 우리 말 속의 한자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되었다네요.





한자쓰기 획순이나 부수 등 복잡한 것 생각할 필요없이 우리말 속의 쓰임에 집중하게 하는 교재라 어렵지 않고 아이가 혼자서도 잘 푸네요. 해당 한자가 들어간 어휘로 구성된 짧은 지문이 실려 있어 어휘력과 독해력까지 쑥쑥 키워주는 교재에요.

우리 아이가 풀고 있는 교재는 3단계로 초등 3~4학년에 추천되는 레벨입니다. 교과서 어휘를 충실히 반영했고 생활 속에서 많이 쓰이는 어휘들이라 학습해두면 국어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하루 2장 분량으로 30일이면 완성할 수 있다고 하니, 방학중에 활용하기도 괜찮아요. 2장 학습하는데 10분 정도 소요되더라고요. 돌봄교실 보낼 때 숙제로 가져가서 요즘 풀고 있는데 꾸준히 잘하고 있습니다. 자율학습용으로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