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서 그랬어#그래서그랬어 #강인송동화 #김성라그림 #창비교육#관계 @changbiedu_book 저학년이 읽을 수 있는 글밥의 동화에요.그런데 학년에 상관없이, 어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어요.관계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려워요.아이들이 친구와 관계를 맺으면서 겪는 어려운 마음들💚 속상하지만 모든 감정을 겉으로 표현할 수 없기에.표현하지 않아 상대의 솔직한 마음을 알 수 없기에.어쩔 수 없이 생겨버리는 오해와 서운함이아이들의 섬세한 감정으로 그려졌어요.서로 다른 성향의 아이들이에요.그렇기에 나에겐 별거 아닌 것이 상대에겐 큰 상처로 느껴지고요.별거 아닌 것 같은 일에 하나하나 신경쓰고 곤두세우는 친구가 힘들 때가 있어요.서로에게 서운함이 쌓이면서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요!아이들을 지켜보면 결이 맞는비슷한 성향의 친구들이 있어요.꼭 비슷한 친구와만 친해질 필요는 없지만요.나와 공통점이 많기에 어떤 부분에서는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아도 쉽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 있어요.이 동화는 같은 일을 두고하나와 수지 각각의 시점으로 보여줘요.하나의 시선에선 하나가 이해되고수지의 시선에선 또 수지가 이해되어요.하지만 너무도 다른 두 친구는 서로가 좋았지만,다름으로인해 또 너무 힘들어요.두 친구가 서로 관계를 만들어가고 또 마무리하고,따로 또 같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우정 이야기여전히 관계를 맺어가는 아이들이 읽으면서위로와 공감을 받기도 하고또 친구를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는데 작은 보탬이 되지않을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