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 기획서 작성효율을 높이는 ‘챗GPT, 코파일럿, 클로드’ AI 검색 툴 완벽 활용법
최성호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자의 주관적인 견해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사회 초년생이나 회사 신입사원이라면 기획서 작성이라는 임무를 만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하지만 처음으로 만나는 임무이기 때문에 막상 닥쳐보면 막막해진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저자는 전략기획 및 연구개발기업에서 근무하다 지금은 특허법인에서 기술사업화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15년 이상 정부정책기획, R&D기획, 신사업기획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500건 이상의 제안서, 기획서 등의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기획서 작성에 많은 관심을 가져서 책이 쌓여 있지만 마음에 차지 않아 이 책을 내게 되었다.

 


 

실전 기획서 작성을 위해서


1장은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인적 환경, 기본 환경에 대해서 먼저 서술한다. 그리고 계획서 작성에서 가장 빠지기 쉬운 것을 짚어 준다. 특히 계획서 의뢰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한다. (주로 기획서 작성자의 직장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특히 커뮤니케이션 없이 계획서 작성 마감일이 오는 최악의 상황은 될 수 있으면 피하기 위함이다.

 

2장은 기획회의에 대해 정의해 보고, 실제 사례와 그 사례에서 사용하는 기획 자료를 작성해 본다. 기획 자료 작성 분야는 성격에 따라 정부의 정책 동향이 중요한 기획, 시장동향이 중요한 기획, 데이터가 중요한 기획, 경쟁 확인 분석이 중요한 기획으로 나눌 수 있다. 단순한 이론 대신 우리 회사에 대한 자료 분석 등 여러 예시를 실전처럼 시나리오화해서 기획 자료 만들기에 관해서 설명한다,


누탐 실전기획서 PPT 2장 작성사례 – 정책동향분석



2장에서 작성자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착각은 자료를 많이 모았으니, 작성은 끝났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제까지의 활동은 단지 기획서의 목적을 정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제는 목적에 맞춰 어떻게 기획서를 구체화할 것인지가 과제이다. 3장은 구체화를 위한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한다.

 

아이디어 도출 적용분야분석 시장수요분석 경쟁구도분석 수익시장 도출

 

위의 각 단계에 따라서 적용해야 하는 조사 방법들이 각각 달라서 그 분야마다 필요한 기법들을 대비시키면서 이쪽 부분을 공부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하다.

 

수익시장 도출 부분 이후에는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자주 쓰이는 PEST 기법, 3C 분석, SWOT 분석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특히 SWOT 분석은 전략 이슈 및 사업 목표 도출을 위해 중요한 분석이기도 하다.

 

이제 본격적으로 기획서 본문을 쓰나 싶겠지만, 다음 순서는 기획서의 종류와 목차를 작성하는 단계이다. 이 책에서는 기획서의 종류를 6가지로 나누고 그 기획서는 어떤 것인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목차에 대해서는 정의와 작성법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한다. 기획서 작성 과정에서 수정이 많이 되기 때문이다.

 

목차 과정 다음이 기획서 본문 쓰기이다. 이미 자료조사는 철저하게 나왔기 때문에 기획서 본문을 쓰는 과정은 기대효과, 실행계획, 요약자료 이 3가지를 쓰는 과정이다. 하지만 바쁜 직장 상사님들을 배려하기 위해, 3가지 중에 요약자료 쓰는 법부터 배울 것이다. 그리고 사업 목표, 광고, 마케팅, 유통 전략, 재무전략 등 종합 분야에 걸쳐서 기획서 본문을 쓰는 법도 알게 될 것이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부록이지만 현명한 기획서 작성을 위해서 현재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AI 검색 프로그램, 즉 챗GPT, 코파일럿, 클로드 등을 이용하여 기획서를 쓰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3가지 검색 툴의 효과적인 동시 활용법

 

AI 검색 프로그램을 쓰는 이유는 정확한 자료 검색,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 작업 시간 절약, 그리고 자신만의 답을 찾기 위해서 쓰게 된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써야 하는 만큼, 직접 실습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곳곳에 QR 코드를 배치해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QR 코드를 연결하면 관련 유튜브 강의로 연결이 된다.


GPT 프롬프트 작성법 – QR코드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첫 장 정의 부분을 지나서 2장으로 넘어오면 서술 방식이 확 바뀐다. 분야마다 사례를 들면서, 그리고 자세하게 작성 예시를 들고 있기 때문에 연습을 겸해서 따라 쓰다 보면 작성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책 속 내용에서만 작성 과정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TIP란을 마련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을 어떻게 기획서 작성 실전에서 사용하는가를 예시를 들면서 설명한다.


TIP – 빅카인즈를 활용한 뉴스 분석

 

‘TIP’ 또는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PPT 자료, 글자체 폰트 자료도 내려받는 방법을 제시하여 실전에서 잘 써먹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 책의 주요 구성 – 자료 안내

 

이 책은 마지막 장 설명과 같이 AI 시대에 AI 프로그램을 통해 현명하게 자료를 찾고 분석하여 기획서 작성까지 마감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풀어 놓았다. 팁과 마지막 장을 실제로 연습하면 AI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감을 더욱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358쪽 하단 프롬프트 예시



358쪽 ChatGPT 검색 결과



358쪽 copilot 검색 결과



이 책 관련 강의도 유튜브에 올라와 있으니 참고하면 효과적으로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일잘러 탐구생활 유튜브

 

다만 235쪽에 다 쪼개 후는 오타이므로 질문을 다 쪼갠 후등으로 고쳤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다.

 

마치며

솔직히 나는 아직 기획서를 작성해 본 적은 없다. 내가 맡았던 업무가 기획서 작성과는 무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도 조만간 쓸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들어서 이 책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고리타분한 이론서는 아니다. 오히려 처음에는 이 책을 보고 따라 해보라고 손짓하는 듯하다. 결국 많이 써 봐야 노하우도 늘고 좋은 기획서가 나오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토대로 자신만의 효과적이고 질 좋은 기획서가 많이 나오기를 바란다. 그것이 회사원의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 될 것이고, 회사가 살아남기 위한 좋은 무기가 되기 때문이다. 개인도 살고 회사도 사는 이런 일거양득을 마다할 회사원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비록 고된 업무에 몸은 피곤하지만 자산의 가치를 쭉쭉 올리는 회사원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