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락·경혈 치료 교과서 - 아프고 쑤시고 저린 99가지 증상에 효과적인 경락·경혈 치료 도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장하나 옮김, 후세 마사오 감수 / 보누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양의학 하면 가장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렵다일 것이다. 한방 의학용어부터 접근하기 힘들다. 더구나 젊은 사람일수록 한자와 친숙한 사람이 극소수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자라는 짐에 더해 서양의학 지식도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 생소한, 영어 같은데 영어가 아닌 의학용어들과도 씨름해야 한다.

 

의학용어 다음에 단계는 기와 혈, 음양오행설을 배우면서 더 어려운 과정으로 접하게 되며, 극소수 인원이나 전공자가 아니면 점점 한의학과 멀어지게 되는 순서를 밟는다.

 

이 책의 저자인 후세 마사오는 자연 치유를 돕는 지압과 침술 전문가이다. 실생활에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어려운 개념을 쫙 빼고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하고자 이 책은 만들어졌다고 봐도 된다.




 

경락과 경혈 치료 교과서

이 책 서두에는 map 2개가 있을 것이다. 보면서도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 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의학용어의 향연이기 때문이다. 한번 정독하고 넘겨도 된다. 사실 참고만 해도 무리가 아닐 듯하다.


혈자리 MAP

 

초반 60쪽까지는 동양의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에 관해 소개하고 있다. 크게 동양의학의 사고방식혈자리와 경락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동양의학의 사고방식은 동양의학의 기본 이론을 알 수 있는 공간이다.

우선 인체의 기본 요소인 ’, 그리고 혈액의 흐름과 거의 유사한 ’, 그리고 체액의 흐름과 관련된 에 대한 개념을 잡는다.

 

기혈수다음으로 음양의 개념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오장육부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음양오행설과 상극의 개념을 익힌 후에 음양오행과 인체의 장기와의 관계를 배운다.

 

위의 3가지 기본 개념을 알고 난 후에 바로 혈자리와 경락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14개의 경락에 대해서 알게 될 것이다. 14개의 경락을 제대로 알아야 책의 맨 끝까지 헤메지 않을 것이다.

 

14개의 경락 중 독맥과 임맥을 제외한 12개에는 대표적인 혈자리인 원혈이 각 1개씩 12개의 원혈에 있다. 원혈은 급소의 혈자리이면서 경락 반응점으로 자주 쓰이는 원혈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그리고 혈자리에 대한 설명과 혈자리에 대한 주의 사항을 알게 된다. 그리고 총론 마지막 개념인 사총혈과 팔회혈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혈자리 누르는 요령

 

후반은 61쪽부터 시작되며 증상별로 자극해야 할 경락. 경혈을 자세히 소개한다.

머리 및 얼굴, , , 손과 발. 정신, 여성질환, 체질개선, 미용 및 기타 부분 등 8가지 챕터로 나눠 소개한다.

 

이 책은 주로 신체 통증 및 증상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머리 및 얼굴, , , 손과 발, 체질 개선. 미용 및 기타 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손발 부분 중 손목 및 손의 피로 치료법

 

하지만 신체적 증상뿐 아니라 정신적인 증상에 대한 경락과 경혈 자극 치료에 대해서도 별도로 소개한다. 우울, 집중력 저하, 짜증, 정서 불안, 피로감, 긴장감이 들 때 대처법도 서술되어 있다.


정신 부분 중 피로감 치료법

 

자기 몸에 직접 적용하자

60쪽까지는 정독과 다독을 권한다. 한의대생이나 한의사를 제외하면 동양의학의 기본 개념과 경락 경혈에 대해서는 대부분 생소하게 될 것이다. 더욱이 한자 폭격(?)이 계속되기 때문에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핵심 개념을 간단하고 간결하게 다루고 있기에 이 책의 사용법을 사전에 여러 번 읽어보고 충분히 읽는다면 치료법을 쉽게 익힐 수 있다.


 이 책의 사용법

 

뒷부분(61쪽부터)은 한 번 정독하고, 해당하는 증상이 있으면 책을 보면서 혈자리를 잡고 책을 참고하면서 치료를 직접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증상별, 부위별로 나타내어 있고, 보기 쉽고 알기 쉽게 혈자리를 나타내고 있다. 독자 대다수가 한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달달 외울 필요가 없다. 처음에는 시험 삼아서, 혹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실습해 보면서 효과가 있는지 자기 몸에 실험해 본다라는 마음으로 실습 해보고, 반복하다 보면 좀 더 쉽게 이해와 습득이 될 것이다.

 

이 책과 함께 하면 보이는 것들

우선 거의 손 또는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는 치료법 특성상 숙련된 의료인, 또는 의료 기사와 복잡한 기계가 필요 없다. 따라서 위 상황에 적용되는 병원비를 아낄 수 있어 비용이 절감된다. 그리고 손으로 또는 간단한 기구로 비교적 간단하게 자극할 수 있다. 특히 일시적인 통증을 잡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혈자리 누르기의 3가지 매력

 

하지만 경락과 혈자리 자극 요법으로는 자세한 진단과 검사가 불가능하여서 숨겨져 있는 병을 찾을 수는 없다. 따라서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통증이 점점 더 심하거나 증상이 너무 심각하다는 느낌이 드는 등, 몸에 이상이 있으면 빠른 병원 진단, 검사와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마치며

어렵고 힘들기만 한 동양의학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증상별로 통증 완화 방법에 대해서도 그림을 통해서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이 책을 통해 자연 치유력 향상을 위한 경혈과 경락을 잘 이해하고 배워서 자기 몸에, 그리고 자신의 지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건강한 삶을 살기를 바랄 것이다.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까지. 인간이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가장 원하는 것이 아닐까? 이 엄청난 축복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책이 되었으면 한다.

 

[이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으며, 작성자의 주관적인 견해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