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죽고 싶은 사람은 없다
임세원 지음 / 알키 / 201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당신은 희망이 있는 삶을 살고 있는가? 누군가 나에게 질문한다면 고민하지 않고 바로 나에게는 희망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 희망을 꾸준하게 항상 잡고 있는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그렇게 힘든일이 찾아오거나 희망이 조금이라도 가라앉는 느낌이 들게 되면 바로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날들이 온다. 그런 시간이 오면 평소에 긍정적이고 열심히 살아가려고 노력하던 내 모습은 사라지고 겨우 숨만쉬고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우울한 마음이라는것은 정말 힘이 커서 그 누르는 힘을 이겨내면서 다시 일어서는것이 결코 쉽지는 않다. 우울증을 치료하던 의사가 우울증이 걸렸을때 그리고 그 후에 그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정말 궁금했다.
죽고 싶은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 역시도 그런 마음이 생겼던 적이 있었다고 했다. 나 역시도 어렸을 때 그 순간이 너무나 힘들어서 더 이상 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한적이 있었다. 그것도 꽤 오랫동안 그 생각만 했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책을 읽고 나 스스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조금씩 열심히 살려고 노력했었다. 그는 아픈 몸을 견디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고 긍정적이고 멋진 기운을 뿜어내는 사람들에게 정말 좋은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다. 그 덕분에 나도 그런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는 첫번째 자신이 드는 생각을 인정해주라고 했고 또 왜 이런일이 나에게 일어났을까 생각하며 지금의 상황을 탓하고 걱정만 하는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할까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을 생각해보는것은 꽤 힘이 나는 일인것 같다. 나 또한 지금 나의 힘든 부분에 대해 어떻게 해결해야할까를 고민하며 깊게 생각해보게 되었다. 스스로에게 친절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니 순간 나는 평소에 얼마나 나에게 친절했는가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당연하게 하는 행동 배려를 나 자신에게는 해본적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조금 더 나 자신에게 다정하고 친절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톡데일 패러독스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무조건 긍정적인 생각보다는 근거가 있는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는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살아야한다고 믿고 있던 나로서는 그렇게 생각을 유지하는것이 꽤나 힘들었는데 희망을 가지고 있기에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것은 확실히 다른것 같아서 앞으로 더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내가 될 수 있을것 같다.
타인에 대해 과도한 관심을 가지거나 미움을 가지는 것을 조금 버리고 앞으로는 나 자신의 마음을 더 되돌아보면서 나 스스로를 많이 사랑해주어야겠다고 다짐했다. 매일 고통을 겪고 있지만 정해져있는 하루를 살아가는 그의 모습을 보면서 건강하게 살아가고 있는 나 자신에게 감사함을 느꼈고 편안한 마음이 생겼고 기운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