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하는 아이디어에 영감을 주는 거의 모든 이야기
야코포 페르페티 지음, 김효정 옮김 / 미래의창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처음에 책의 제목만 보고 나는 생각했다. 세상의 기발한 아이디어들을 알려주어서 나도 새로운 성공하는 아이디어를 알게 될 수 있을줄 알았다. 처음 책을 펴고는 한참을 첫번째 챕터의 앞부분을 읽고 또 읽었다. 총 6단계의 아이디어를 성장시키는 이야기들이 들어있는 성공하는 아이디어에 영감을 주는 거의 모든 이야기는 초반 내가 이 책에 대해 그리고 이야기에 대해 감을 잡고 이해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기는 했다.
하지만 새로운 드라마 광고 아이디어를 들으며 정말 반전으로 소름이 돋을 지경이었다. 세상에 이렇게나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구나 싶어서 너무 신기했다. 내가 마치 그 광장에 서서 그 광고를 몸으로 내 눈으로 내 귀로 느끼는것 같은 느낌이었다.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고 머리가 뎅하고 얻어맞은것 같았다. 내가 너무 틀에 박힌 생각만 하고 살았다는것을 다시 철저하게 느끼게 되었고 책에 흥미가 점점 더 깊게 생겼다.
BEST OF ALL TIME으로 설명해주는 아이디어에 관련된 이야기는 하나하나 단계별로 알 수 있고 나누어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참 좋았다. 수단을 뛰어넘고 사실을 기준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것이 참 대단한것 같았다. 조금씩 잘 따라하다보면 나 또한 잠재되어있는 아이디어를 더 발전시킬 수 있을까 생각해봤다. 익숙하게 알고 있던 맥도날드나 월마트의 이야기 그리고 훌륭한 연주나 작품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것들이 위치하는 곳에 따라 얼마나 가치가 달라지는것인지 인식이 달라지는지 제대로 인지하게 되면서 다양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이나 인식을 깨달을 수 있었다.
사람들을 이해하는것은 결코 쉬운일은 아니지만 나 또한 어떤 선입견과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는가를 깨닫다보면 조금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것 같다. 이 책을 읽어 내려가며 나는 몇번이나 지금 내가 어느 부분에 대해 읽고 있는지 확인을 하게 되었다.
한번도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것에 대한 공부를 해본적이 없기에 거의 공부같이 했던것 같다. 하나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 이야기 속에서 얻을 수 있는것이 무엇일까 깊게 생각해보고 하나하나 배워갔다. 결국 현실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바다와 파도를 거치며 아이디어를 새로 창출하고 다양한 암초같은 문제점을 발견하고 발전시켜 결국 완성된 결과물을 나타내는것이 쉽지 않고 대단히 감탄스러운 일이라는것도 깨달았고 나도 그런 과정을 거쳐 제대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