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 실천편 - 성공과 행복을 부르는 당신의 한마디 ㅣ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
이상헌 지음 / 현문미디어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오늘 내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무슨 말을 했더라? 난 오늘 하루종일 나쁜 그리고 부정적인 이야기를 얼마나 했지? 생각해보면 내 입에서 어떤 말이 나가고 있는지 잘 인지하지 못하고 시간을 보냈던것 같다. 그만큼 하루에 많은 말을 하고 있기도 하고 또 그만큼 내가 생각을 깊게 하지않고 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년에 비하면 올해는 나쁜말을 참 덜하고 살아갈 수 있었던 한 해였다. 그래서 그런지 내 기분도 표정도 많이 달라졌다고 하는데 솔직히 스스로 스트레스도 덜 받고 덜 힘들게 지내고 있다.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를 읽으며 말을 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깨닫게 되었다. 친구중에 언제나 나에게 자신의 불만이나 힘든부분을 욕과 함께 이야기하는 친구가 있다. 처음에는 인식하지 못했지만 어느 순간부터 이 친구가 하는 부정적인 말들이 나에게도 스트레스가 되었고 그래서 대화하는게 정말 힘들고 괴로웠었다. 그렇다고 넌 왜 나에게 그런 이야기만 하냐고 하면서 듣고 싶지 않다고 할수도 없고 도저히 어떻게 해야 이 친구와 대화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 모르겠고 더 힘들어지기만 했다. 시간이 지나도 아직도 그렇게 지내고 있지만 스스로는 점점 더 힘들뿐이다. 이런 일을 겪으며 내가 깨달은 것 하나는 다른 사람에게 나쁜 이야기는 하지 말자고 생각하고 결심했다. 하지만 사람이 살아가면서 나 또한 다른 사람에게 불평 불만을 이야기하는 순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듣고 힘들어한 순간만 기억하고 내가 뱉은 말은 잘 기억하지 못하다니 참 황당할 뿐이었다.
내가 가지고 있던 편견 그리고 안된다는 생각같은 것들이 책을 읽으면서 점점 드러나기 시작했고 아무렇지도 않게 했던 다른 사람의 이야기도 함부로 입밖으로 꺼내기 힘들어졌다. 내가 마음이 열리고 새롭게 생각하려고 노력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책을 읽으니 짧은 글에 내가 깨달을 수 있는 이야기가 한 가득이었다. 나를 바꾸면 세상이 변한다고 하며 매일 책을 읽는다고 하는 저자는 나를 바꾸는 팁 같이 각각의 이야기에 중요한 부분에 관련하여 다양한 팁들을 알려주었다. 이런 팁을 알고 내가 실천해나간다면 정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경청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으며 내가 잘 실천해서 살았던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잘 듣는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귀를 열기만 하는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나이가 많은 사람이라는 이유로 나이가 적은 사람이 이야기 하는것에 인정하는것이 자존심이 상하는것이라고 생각했는지 그 말을 진심으로 인정하고 이해해 주는것이 힘들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게 되었고 실천하기위해 더 노력하려고 한다. 또 꿈을 이루는 힘을 읽어 내려가며 같은 경험을 하고 돈을 벌며 연주했던 사람이 전혀 다른 인생을 사는것을 보고 내가 가지고 있는 꿈을 끊임없이 갈고 닦기위해 더 노력해야겠다고 결심했다.
나를 위해 그리고 내 삶과 꿈을 위해 앞으로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는 말을 할때도 더 좋은 말과 긍정적인 표현을 하려고 더욱 노력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