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양념 - 국.찌개.반찬 걱정 없는
이현주 지음 / 비타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요리를 할때 중요한 요소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 맛을 결정하는 요소는 싱싱한 재료일수도 있고 재료의 어울림일수도 있지만 전 양념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요. 가지고 있는 재료가 오래되어서 상태가 안좋아졌을때에도 다양한 조리법으로 그 재료를 살릴수 있고 그 조리법에서 큰 영향을 끼치는게 바로 그 요리에 들어가는 양념이라고 생각해요. 양념은 비율도 중요하고 어떠한 재료와 어울리는지도 중요한데 사실 제가 알고 있는 양념 종류는 다양해도 그 양념을 만드는 법이나 색다르게 이용해서 다른 요리를 만들어내는 법은 잘 모르겠더라구요. 


집밥백선생이라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만능간장을 만나게 되었고 그 만능 간장을 보며 역시 음식에서는 양념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그 양념 하나로 다양한 요리가 만들어지는 것을 보면서 마법같이 느껴졌어요. 심지어 제가 해서 먹어보니 맛도 있어서 너무 기분 좋았었죠. 하나의 양념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여러가지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낼수 있다는 것이 양념의 위대함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더더욱 만능양념을 배우고 싶었어요. 국과 찌개 그리고 반찬뿐만 아니라 샐러드까지 다 어우르는 만능양념은 정말 큰 도움이 될것 같았거든요.


어렸을때부터 섬에 살면서 엄마와 할머니에게 다양한 요리를 직접 배우고 만들어보며 시간을 보낸 그녀여서 더욱 믿음이 갔던것 같아요. 아무리 맛있는 음식으로 외식을 하며 살아도 결국 가장 그립고 먹고 싶은것은 고향의 맛이고 어머니의 맛이니까요. 저는 평소 찌개를 국보다 더 좋아하는데요. 진한 국물을 너무 좋아하는데 결국 맵고 짠 음식을 좋아했던것 같아요. 자극적인 맛 말고도 앞으로는 깊은 맛을 더욱 느끼고 싶어요. 찌개나 국 없이는 밥을 잘 먹지 않는 편인데 제가 가장 좋아하는 육개장도 직접 해먹을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다양한 찌개덕분에 앞으로 메뉴걱정을 덜 해도 되겠구나 싶더라구요. 또 반찬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만능 된장과 만능 양념장은 정말 만능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 만능 요리술도 알게 되어서 앞으로 만들어 사용해보려구요. 


집에 이미 있는 재료들이 모이면 이렇게 맛있는 찌개장이 되는구나 싶어서 놀라웠어요. 역시 요리양념은 비율이 중요하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요즘 날이 쌀쌀해지는데 얼른 만능양념에서 알려주는 전골도 해먹어보고 싶고 요즘 나오는 맛있는 밤으로 건강에도 좋은 밤부추무침도해서 맛보고 싶어졌어요. 또 집에있는 쌀국수면으로 해먹을만한거 없나 고민했었는데 버미샐리 샐러드도 꼭 해먹을거에요. 또 겨울을 위해 생강청도 만들어보려구요.


하나의 양념장으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낼 수 있어서 앞으로 무엇을 해서 먹어야할지 너무 기대되고 신나요. 이런 좋은 양념 비율과 비법을 알게되어서 너무 좋아요. 제 요리가 한결 맛있어질것 같아서 행복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